금융감독원. 사진. 구혜정 기자.
금융감독원. 사진. 구혜정 기자.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금융사기 피해 근절을 위한 행보에 나선다. 이를 위해 범금융권 TF를 출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시스템 방안 구축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27일 오후 ‘금융사기 대응 TF’의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은행 19곳, 협회‧중앙회 13곳의 업계 관계자 뿐 아니라 금감원에서는 권익보호 담당 부원장보와 금융사기전잠대응단 국‧팀장 등 관련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첫 회의해서 참석자들은 그간 발생한 금융사기 대응사례를 공유하고, 이에 근거해 금융사기 대응TF에서 추진할 과제들을 논의했다.

우선 참석자들은 금융권 내 자발적 피해감소 유도를 위한 내부통제 평가제도 도입에 나선다. 금융사의 사전 피해예방 노력 그리고 피해구제 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계량‧비계량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통해 진행된 내부통제 평가 결과에 따라, 긍정적 평가를 받은 회사는 CCO간담회 등을 통해 모범사례로 공유하고, 미흡한 금융사에 대해서는 자율개선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새롭게 등장하는 신종 수법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체계 구축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업권 별, 금융사 별 전담창구를 지정해 적시에 신종 수법을 공유하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금융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범금융권’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홍보 활동도 추진한다. 금융소비자 니즈에 맞는 홍보전략을 수립해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온‧오프라인 생활밀착형 홍보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오늘 논의된 세 가지 과제를 속도감있게 이행하고, 오는 6월 중 논의과제의 진행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전체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과 금융업계는 신종 사기수법 등 금융권 공동 대응이 필요한 현안 발생 시 TF에서 신속하게 논의하는 등 TF를 상시 협의체로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