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핀테크 중심의 대환대출 플랫폼 참여에 난색

핀테크 업계 '고객 편의성 제고 위해 참여해야' 강조

금융당국, 오는 10월까지 양 측과 계속 논의할 방침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미디어SR 김병주 기자] 새롭게 선보일 대환대출 플랫폼 사업을 둘러싸고 핀테크 업계와 은행업계간 갈등이 본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추진 중인 핀테크 플랫폼 중심의 대환대출 서비스에 주요 시중은행들이 사실상 반기를 드는 모양새여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양 측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는 가운데 키를 쥐고 있는 금융당국은 일단 서비스가 이뤄지는 시점까지 충분한 논의를 거치겠다는 입장이다.

수수료 부담에 은행권 ‘난색’

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오는 10월로 예정된 대환대출 플랫폼 사업 시행을 앞두고 서비스의 양축인 핀테크 업계와 은행업계간 신경전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대환대출 플랫폼은 은행권뿐 아니라 카드, 캐피탈, 저축은행 등 전 금융권에서 판매하는 모든 대출 상품을 모바일 플랫폼 등을 통해 한 눈에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해당 플랫폼을 통해 소위 ‘대출 갈아타기’도 가능해진다는 점에서 일반 이용자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금융당국과 금융결제원은 오는 10월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비대면 기반의 대환대출 시스템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대목은 핀테크 플랫폼과의 연계 서비스다. 금융당국과 금융결제원은 현재 구축중인 대환대출 시스템을 기존 핀테크 업체의 플랫폼과 연결하겠다는 전략이다. 카카오페이, 토스 등 사용자에게 친숙한 핀테크 플랫폼을 활용해 더욱 손쉽게 차주들의 대환 대출을 지원하겠다는 의도다.

카카오페이, 토스뿐 아니라 페이코, 뱅크샐러드 등 유명 핀테크 기업 12곳은 이미 대환대출 플랫폼 사업에 관심을 보이며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시작은 순조로웠다. 양 측 모두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의 필요성에는 모두 공감했기 때문이다. 우선 고객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할 필요없이 비대면으로 대환대출을 받을 수 있어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또한 대출모집인, 법무사 비용 등의 절감효과로 고객 및 은행권 모두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도 대환대출 플랫폼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는 요소가 되고 있다.

핀테크 기업들 역시 고객의 편의성 제고뿐 아니라, 또 다른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환대출 서비스에 남다른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상황이 다소 유동적인 것으로 관측된다. 1금융권의 주요 시중은행에 이어 최근 제2금융권으로 분류되는 저축은행들이 핀테크 중심의 대환대출 서비스 참여에 부정적 입장을 밝히고 나섰기  때문이다.

사진. 금융위원회 자료.
사진. 금융위원회 자료.

1‧2금융권을 포함한 은행업계 내부의 입장은 단순명료하다. 실제 대출이 이뤄지는 은행이 정작 대환대출에서는 핀테크 플랫폼에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게다가 중개 과정에서 은행업계가 핀테크사에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저축은행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이미 저축은행들은 핀테크와의 협업 관계 속에서 1금융권사에 비해 적잖은 차별을 받아왔다”며 “대환대출 플랫폼에서 차별이 없을 것이라고 확신하기 어려운 만큼 현 상황에서는 참여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나름의 이유를 설명했다.

양 측 입장 차 좁히는 것이 최대 관건

일단 1금융권으로 분류되는 주요 시중은행들은 자체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만들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은행권이 자체적으로 공통 플랫폼을 만들어 서비스를 시작하겠다는 요량인 셈이다.

특히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 내부에서도 1금융권 중심의 플랫폼이 출시될 경우, 합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이러한 시도에 힘을 보태고 있는 형국이다.

은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이미 핀테크 플랫폼에 대출 상품 노출 관련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환대출 서비스까지 핀테크 위주로 제공될 경우 수수료를 이중으로 부담해야 하는 만큼, 핀테크 중심의 플랫폼에 합류해 얻을 수 있는게 과연 클지 의문”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핀테크 업계도 절대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소비자 편의성 증대’와 ‘디지털 금융’, 그리고 핀테크 서비스의 활성화를 이유로 핀테크 중심의 대환대출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하고 있다.

핀테크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우리가 주장하는 24시간 서비스, 대환대출 수수료 감면 등은 모두 고객의 편의를 위한 조치”라며 “시중은행들도 이번 핀테크의 협업을 상생과 ‘시너지 창출’의 관점에서 바라보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일단 대환대출 플랫폼 사업 개시 시점인 오는 10월까지 충분한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금융결제원이 중심이 된 일종의 ‘공공플랫폼’도 차선책으로 검토 중”이라며 “우선 핀테크 중심의 플랫폼 사업을 최우선으로 두고 양측의 입장차를 좁혀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