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본점. 사진.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본점. 사진. KB금융그룹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KB금융지주가 친환경, 사회 문제 해결 등에 사용되는 원화 ESG채권 발행에 성공했다. 

KB금융은 원화 50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 형태 ESG채권을 발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ESG채권은 국내 금융지주사 중 최초로 발행한 원화 ESG채권이다.

ESG채권이란 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사업 지원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지속가능채권을 말한다.

이번 채권에는 증권사·보험사·공제회 등 다양한 투자자의 관심이 몰려 최초 모집예정금액 3000억원의 2.8배(8540억원)에 달하는 응찰률을 기록하면서, 최종적으로 5000억원에 발행됐다. 

발행 금리는 5년 콜옵션 4350억원에 금융권 최저 수준인 3%, 10년 콜옵션 650억원에 3.28%가 적용된다.

KB금융은 이번 ESG채권으로 조달한 자금을 KB금융이 진행하는 친환경, 사회적 가치 창출 관련 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다. 

특히 2030년까지 KB금융의 환경, 사회 분야 가치 창출 전략인 'KB GREEN WAY 2030'의 전략 목표 달성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KB금융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저축은행 햇살론 서민 대출, 공공임대위탁 사업, 풍력·연료전지·태양광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KB금융은 지난 9월 국내 금융지주 최초로 '탈석탄 금융'을 선언하면서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과 관련한 신규 프로젝트파이낸싱, 채권 인수를 중단하기로 하는 등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