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11.9% 상승 3조 2866억원
MVNO를 활용한 유통망 다각화로 5G 가입자 순증

단위(십억원), 제공 : LG유플러스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LG유플러스가 코로나19 여파에도 5G 모바일 콘텐츠 확충과 MVNO를 통한 유통망 다각화로 5G 가입자를 유치를 통해 실적 호조를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9% 상승한 3조 2866억원,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1.5% 증가한 2198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실내 활동 증가로 5G 서비스는 물론 IPTV 가입자가 순증한 것이 실적 호조의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스마트 홈트, AR쇼핑 등 차별화된 5G 콘텐츠 제공으로 외부활동이 자제된 환경 속에서도 5G 고객 증가로 연결됐다"고 평가했다.

1분기 5G 누적 가입자는 29만 1000명 증가한 145만 5000명을 기록했다. 전 분기 대비 24.9% 증가한 수치다. 전체 모바일 누적 가입자는 1551만 9천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 상승했다.

특히, MVNO는 KB Liiv M의 성장과 LG헬로비전 채널확대, U+MVNO 파트너스 지원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38.2%의 가입자 성장을 달성했다.

지난해 12월 자회사로 편입되어 당기 연결손익계산서에 반영된 헬로비전의 매출액 2320억원을 제외해도 스마트홈과 MVNO 부문 매출액은 4.9% 증가했다.

부문별로는 1분기 모바일 서비스 매출액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단말기 판매량의 감소에도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1조3360억원을 기록했다.

IP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매출이 포함된 스마트홈 부문 매출은 VOD 수익 증가 등에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 늘어난 2811억원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 역시 고가 요금제 가입자 증가로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이 상승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액이 6.6% 증가한 2085억원에 달했다.

LG유플러스 측은 "올해 하반기 대작 영화 개봉에 따른 VOD 매출 증가, 소비심리 회복에 따른 광고시장 활성화, 스마트 요금제 등 고가치 인터넷 가입자 증가세를 고려할 때 올해 스마트홈 부문의 지속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반면, 기업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4% 성장한 3800억원에 그쳤다. 기업 고객 마케팅 활동 축소로 중계 메시징 수익은 감소했으나 대형 클라우드 사업자의 데이터 사용량 증가로 IDC 수익이 32.6% 늘어 만회할 수 있었다.

LG유플러스는 자료에서 온라인쇼핑, 게임, 원격강의 등 언택트 사업 수요 증가가 예상되어 이를 토대로 한 차별화된 기업 솔루션 시장 발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이혁주 부사장은 “1분기 코로나 악재가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쳐 수익 창출과 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핵심 사업 분야에서 고른 성장을 이뤄냈다”고 자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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