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SR

수서고속철도(SRT)의 운영사 SR의 채용비리에 전·현직 임원과 노조위원장까지 청탁에 연루한 사실이 드러났다.

15일 사건을 수사한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SR의 부정채용은 대부분 채용 담당자인 전직 인사팀장 박 모(47) 씨를 통해 이뤄졌지만, 청탁하거나 연류된 사람은 김 모 전 대표, 이 모 전 노조위원장을 비롯해 총 13명이다.

최근모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반장은 16일 미디어SR에 "부정 채용 청탁자 대부분이 코레일 또는 SR의 가족이나 지인들이었다"며 "청탁 대상자를 채용하기 위해 이유 없이 탈락시킨 지원자가 2015~2016년 사이에만 105명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 조사 결과 김 전 대표는 처조카를 부정 채용하도록 지시한 정황이 드러났으며 전직 영업본부장 김 모(58) 씨는 주변인과 노조위원장 등의 청탁을 받아 박 씨에게 내용을 전달했다. 영업본부장 김 씨가 청탁 대상자를 합격시키려 당초 3 명을 뽑기로 했던 분야의 합격자를 5명으로 늘리도록 인사처에 지시, 인사위원회 의결 문서를 허위로 작성한 정황이 드러났다. 김 씨는 한 청탁 대상자가 면접시험에 불참했는데도 마치 응시한 것처럼 허위 면접표를 작성하고 점수를 조작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조사됐다.

노조위원장도 억대 뒷돈을 받고 채용비리에 가담했다. 경찰은 노조위원장 이 씨는 지인 등 11명으로부터 청탁을 받고 부정 채용을 돕는 대가로 1억230만 원을 받았다. 경찰은 이 씨의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점을 발견하고 근로감독관에 통보했다.

인사팀장 박 씨는 청탁 대상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움직였고, 서류 점수가 합격선에 들지 못한 대상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상위권에 있는 다른 지원자 수십 명을 무더기로 탈락시켰다. 박 씨는 채용 과정 중 서류평가 등을 위탁받은 외부업체 2곳으로부터 영어성적증명서, 자기소개서 평가 점수 등을 넘겨받아 수정하기도 했다.

최근모 반장은 "불구속 입건된 노조위원장 이씨 등 13명이 김 전 영업본부장 등과 공모 관계였을 가능성이 있다"며 "보강 조사를 진행한 후 검찰에 추가 송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SRT #SR #부정채용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