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민주노총 마트산업노조 이마트지부 100여명의 조합원은 서울 이마트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인력·복지 축소 철회를 촉구했다. 
27일 민주노총 마트산업노조 이마트지부 100여명의 조합원은 서울 이마트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인력·복지 축소 철회를 촉구했다. 

[데일리임팩트 이호영 기자] 민주노총·한국노총 양대 이마트 노조가 최근 이마트 인력 감축에 대해 목소리를 냈다. 

한국노총은 이마트가 시행하는 희망 퇴직에 앞서 냉철한 자기 반성과 분석을 통해 시장과 직원들이 희망이 있는 회사임을 공감하도록 해줘야 한다고 보고 있다. 

민주노총은 거듭해온 감원이 과로를 부르고 있고 이로 인해 늘려야 할 의료비 지원 등 복지는 오히려 축소하고 있다며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7일 민주노총 마트산업노조 이마트지부 100여명의 조합원은 서울 이마트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미 현장은 만성적인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며 "지금 즉시 구조 조정을 멈추고 부족한 현장 인력을 충원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충원해도 모자랄 판에 감원하고 있고 늘려도 모자랄 판에 필요한 치료의 의료비 지원을 줄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26일 한국노총 소속 전국이마트노조도 성명을 통해 "산업 전환의 시점에 대처하지 못하고 시장도 선도하지 못한 채 작년에 이자 비용만 4000억원 가까이 지급하는 이마트 현실이 참담하다"며 "한채양 대표는 업의 본질을 얘기하더니 비전 없이 인건비 줄이고 재무를 건드는 것 이외 보여준 게 없다"고 했다. 

이어 "구조조정은 할 수도 있다"며 "다만 냉철한 자기 반성과 분석이 우선 돼야 시장과 구성원들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희망 퇴직은 정말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진행되고 희망을 줘야 할 조건이 돼야 한다"며 "그 이전에 이마트가 희망이 있는 회사임을 고객과 시장, 사원들이 공감하도록 경영하길 바란다"고도 했다. 

마트노조 이마트지부는 최근 희망퇴직을 통한 인원 감축은 현재로선 과장급(밴드 3) 이상 직위에 국한하고 있지만 사원까지 확대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마트지부에 따르면 이번 희망퇴직과는 별개로 이마트의 감원은 지속돼왔다. 특히 매장 감원은 남은 직원들의 과로로 이어지면서 근골격계 질환율 등을 더 높이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마트 점포수는 2018년 158개점에서 2023년 155개점으로 3개점이 줄었지만 이마트 전사 직원은 2023년 3월 기준 2만5761명으로 2018년에 비하면 약 5000명(5055명)이 감소했다. 이마트는 2018년 이후 개인 사정, 정년 등으로 발생한 퇴직 인력을 충원하지 않고 있다. 

상황은 이런데 매장 직원에게 직접적이고 가장 필요한 복지는 줄이고 감원은 더 가속화하고 있단 것이다. 최근 이마트는 도수 치료와 체외 충격파 치료, 증식 치료 및 유사 비급여 치료 항목에 대해 다음달(4월) 1일부터 의료비 지원을 중단한다고 전 점포에 공지했다.  

이마트는 "일부 비급여 항목에 대한 지원은 축소했지만 종합 검진 대상자를 확대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노조는 이마트가 의료비 지원에서 제외한다는 도수 치료, 증식 치료 및 유사 비급여 치료 항목 등은 실제 매장 직원들이 가장 많이 받는 치료라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절차상으로도 노동자 대표성 없는 노사협의회만 거쳐 일방적으로 강행됐다는 것이다. 

도수 치료 등은 매장 직원들이 제일 많이 겪는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치료다. 2019년 대형마트 노동자 5000명을 대상으로 한 마트노조 근골격계 질환 실태 조사에 따르면 설문 인원 70% 가량이 근골격계 질환으로 병원 치료 경험이 있다. 

이마트는 "의료비 지원 제도는 취지와 목적에 맞는 운영을 위해 회사가 재량권 행사가 가능한 제도"라며 "기존 부장 이상 또는 만 35세 이상, 근속 30년 이상 직원에게 지원 됐던 종합 검진은 근속 3년 이상 전 사원으로 대상을 대폭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희망 퇴직도 이마트의 새로운 도약에 방점이 찍힌 결정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마트는 "수년간 이어진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희망 퇴직을 실시하게 됐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