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정정보도 청구 편의성 강화
선거법 위반 댓글 삭제…클린 소통에 초점
4월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재개 안건도 논의

네이버가 뉴스혁신포럼 권고 사항을 반영해 뉴스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뉴스혁신포럼 권고 사항을 반영해 뉴스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 /사진=네이버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총선을 앞두고 네이버가 뉴스 서비스 손질을 지속하고 있다. 여권 등에서 편향성을 문제삼자, 논란의 여지를 없애기 위해 뉴스 서비스 개편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네이버가 공정하고 투명한 뉴스 서비스 개편안을 마련해 15일부터 순차 적용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개편은 뉴스혁신포럼의 권고에 따른 것이다. 정정보도와 반론보도 등 추후보도 청구 페이지의 접근성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댓글 정책 개편안도 마련했다.  1인이 한 기사 당 작성할 수 있는 답글 수를 조정하는 한편 선거법 위반 댓글 작성자에 대한 조치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네이버는 언론보도로 명예훼손 또는 권리침해를 입은 이용자가 온라인으로 추후 보도를 청구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는 정정보도와 반론보도를 위해 서면이나 우편으로 접수해야 했다. 청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PC·모바일 배너와 별도 페이지를 신설해 이용자에게 적극 알릴 계획이다.

앞으로 정정보도 청규 뉴스에 대해선 네이버뉴스 본문 상단에 관련 표시도 뜬다. 뉴스 검색 결과에도 ‘정정보도 청구 중’ 문구 등이 노출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접수된 정정보도 청구 내용을 언론사에 전달할 때 해당 기사 댓글을 일시적으로 닫는 방안도 요청하기로 했다.

특히 4월 총선을 앞두고 확산되는 선거법 위반 댓글에 대해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개입해 즉시 삭제를 하는 등 엄격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경고 후 반복 적발 작성자에게는 댓글 작성을 제한하고 한 기사에 달 수 있는 답글 개수도 1인당 10개까지만 허용하기로 했다.

최성준 뉴스혁신포럼 위원장은 "언론보도로 인한 권리 침해를 최소화하고 댓글을 통한 허위 정보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혁신포럼은 네이버 뉴스서비스의 투명성,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독립기구다. 

앞서 뉴스혁신포럼은 네이버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 페이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역 언론사 뉴스를 통해 각 지역 유권자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권고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뉴스 서비스 개선 방안을 지속 논의하고 있다"며 "4월부터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재개를 위한 안건도 추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