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롯데지주.
/ 사진=롯데지주.

[데일리임팩트 이호영 기자] 롯데그룹은 7일 롯데월드타워에서 'AI+X 시대를 준비하는 롯데'를 주제로 '2024 롯데 CEO 인공 지능(AI) 콘퍼런스'를 열었다고 8일 밝혔다. 

AI+X는 커머스·디자인·제품 개발·의료·에너지 등 여러 분야에서 인공 지능을 활용할 수 있음을 뜻한다. 이번 AI 콘퍼런스에는 신동빈 롯데 회장을 비롯해 각 사업군 총괄대표, 롯데지주 실장, 전 계열사 최고 경영자(CEO)와 최고 전략 책임자(CSO) 약 110명이 참석했다.

롯데는 AI의 활용 범위를 단순히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수단을 넘어 혁신의 관점에서 각 핵심 사업의 경쟁력과 실행력을 높이는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선 CEO가 먼저 AI를 제대로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AI 콘퍼런스를 기획한 것이다. 

AI 콘퍼런스는 미래전략연구소에서 AI 시대의 비즈니스 전략과 CEO의 역할에 대한 발표로 시작했다. 이어 국내 AI 전문가들이 AI 등장 이후 비즈니스 변화 트렌드와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기업의 필수 요건 등을 성공 사례와 함께 소개했다. 

롯데지주 인공 지능 태스크포스 팀(AI TFT)은 그룹의 AI 전략과 운영 방향을 발표했다. AI TFT는 롯데건설·롯데백화점 등 계열사의 AI 도입 사례와 함께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는 AI 로드맵과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끝으로 롯데정보통신이 롯데 AI 플랫폼 '아이멤버'에 적용된 AI 기술과 전략을 소개했다.

행사장에는 AI 관련 스타트업의 기술을 체험하는 부스도 마련됐다. 롯데정보통신과 자회사인 칼리버스를 비롯해 스페이스비전AI, 에스투더블유, 몬드리안AI 등 스타트업 9개사가 자사의 AI 기술과 비즈니스 서비스를 설명하고 시연했다.

롯데는 이번 'CEO AI 콘퍼런스'를 시작으로 전 직원의 AI 역량 강화를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AI 관련 웨비나와 포럼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롯데 관계자는 "AI는 모든 산업 분야로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고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실제로 수익도 창출하고 있다"며 "제조부터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이끌고 있는 각 계열사 CEO에게 AI DNA를 심어 AI+X 시대를 관철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