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업계는 영업 제한 시간대 '온라인 배송' 허용을 환영하면서도 새벽 배송 확대엔 다소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형마트업계는 영업 제한 시간대 '온라인 배송' 허용을 환영하면서도 새벽 배송 확대엔 다소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데일리임팩트 이호영 기자] 정부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유통법 개정 등이 더뎌지며 휴일 또는 제한 시간대 온라인 배송 논의도 멈춘 상태다. 대형마트업계 기대감만큼은 크다. 온라인 취급 물량을 확대할 수 있어서다. 

다만 법 개정이 되더라도 정부가 명분으로 내세웠던 전국 단위 새벽 배송에 업계가 나설지는 불투명하다. 비용 때문이다. 

3일 대형마트업계는 "마트 3사 모두 전국 점포를 온라인 배송망화하는 모든 인프라는 이미 다 갖춰져 있다"며 "법 개정만 된다면 곧바로 시행할 수 있다"며 입을 모으고 있다. 

현행 유통법으론 매일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 대형마트가 영업하지 않는 시간대엔 온라인 배송도 할 수 없다. 이는 의무 휴업일 등 대형마트 휴일에도 마찬가지다.

이어 업계는 "전국에 포진한 점포들을 물류망으로 활용하면 좋은데 현재는 규제 등으로 저녁 시간대 등에도 풀 가동하지 못하다보니 아쉬운 상황"이라고 했다. 

다만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업계 마트 3사만 하더라도 각 사별 온라인 배송 여건이나 상황이 크게 다르다. 시행된다손치더라도 온라인 배송이 확대될지 등을 업계 획일적으로 예측, 가늠하기는 어렵다. 홈플러스는 이커머스를 직접 운영하지만 이를 이마트는 자회사, 롯데마트는 계열사로 두고 있다. 

현재도 이마트 경우 전국 권역별 점포에 피킹앤패킹(PP) 센터를 두고 낮 시간대 배송인 '쓱배송' 물량을 처리한다. 수도권엔 3개의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네오'를 기반으로 대형마트가 아닌 별도 법인인 쓱닷컴을 통해 '새벽 배송'도 시행하고 있다. 다만 새벽 배송은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기반이어서 수도권에 국한된다. 

업계는 "최근의 정부 움직임과 맞물려 적극적인 투자 계획을 검토하는 곳도 있고 보수적인 곳도 있을 것"이라며 "마트 영업 시간 제한 시간대 등에 대한 온라인 배송 허용이 당장은 불투명해도 업계엔 긍정적"이라고 보고 있다.  

이어 "또 허용되면 계속 투자하려는 곳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현재로선 보수적인 곳이더라도 나중에 시장 상황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정부가 이번 영업 제한 시간대 온라인 배송 허용에 나서며 내세웠던 새벽 배송에 대해 업계는 회의적이다. 업계는 새벽 배송은 밤 시간대 온라인 배송과는 또 다른 차원이라고 보고 있다. 무엇보다 업계가 새벽 배송을 꺼리는 데엔 비용 문제가 있다. 단적으로 인건비만 해도 낮 시간대에 비해 비싸다. 롯데는 비용 문제 때문에 일찌감치 새벽 배송을 접었다. 

업계는 "비용 대비 효율을 생각했을 때 효율 측면은 상권별로 살펴봐야 하는 문제"라고 했다. 이마트가 별도 온라인 물류센터를 두고 수도권 새벽 배송에 집중하는 게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정부는 대형마트 점포를 기반으로 전국에 새벽 배송이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업계는 현재 새벽 배송 수요는 전국적인 수요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나 소비자 입장에서나 이미 새벽 배송은 수도권이나 부산 지역 등을 제외하고는 본격적으로 하기엔 메리트가 크게 떨어지는 상황이 됐다는 것이다. 

지자체 의무 휴업, 평일 전환율 낮아...업계 "규제 폐지는 '소비자·신선 농가·지역 상권' 모두에 이익"

이번 논란의 한축인 의무 휴업 평일 전환도 유통법 개정 없이 당장 시행할 수 있지만 지자체 참여도 저조한 상황이다. 서울 경우 동대문구, 서초구에서만 시행하고 있다. 노동계 반발도 심하다.  

유통산업발전법 제12조 제2항에 따르면 근로자의 건강권, 대규모 점포들과 중소유통업의 상생 발전을 위해 시장, 구청장 등 지자체장은 필요할 경우 오전 0시부터 오전 10시까지 범위에서 영업 시간 제한하도록 하거나 공휴일 중에서 의무 휴업일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유통법 내에서도 의무 휴업일은 이해 당사자 합의를 거쳐 공휴일 아닌 날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 휴업 규제 폐지, 영업 제한 시간 온라인 배송 허용에 대해 홈플러스는 "유통 채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확대돼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쇼핑 편익이 확대될 전망"이라며 "납품업체와 농가, 쇼핑몰 입점 소상공인 이익 제고 측면도 기대된다"고 했다. 

이어 "유통 규제로 인해 농수축산물 매입이 감소됨에 따라 신선 산지 농가의 이익이 줄어들었다"며 "이들과 납품업체의 수익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대형마트가 문을 닫아 영업할 수 없었던 마트 내 입점 소상공인들 이익도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지역 상권에도 활력을 줄 수 있다"며 "기존 의무 휴업일로 유동 인구 감소로 타격을 입었던 전통 시장 등 지역 상권이 활력을 얻어 대형마트와 지역 경제가 동반 성장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