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농심.
/ 사진=농심.

[데일리임팩트 이호영 기자] 농심이 국가 무형 유산 이수자의 활동 기반 확장과 무형 유산 가치 제고에 나선다. 

농심은 지난 26일 경복궁에서 국립무형유산원과 '함께하는 K 무형 유산'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농심은 한국의 식문화를 담은 신라면으로 해외 시장에서 성공한 경험을 통해 국내 무형 유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 한글을 소재로 안성탕면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무형 유산 활성화에 꾸준한 관심을 가져왔다. 

농심은 세계적인 K 컬처 열풍의 근간인 국내 무형 유산의 저변을 강화하기 위해선 '국가 무형 유산 이수자'에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국립무형유산원과 함께 모두 3억원 규모의 지원 사업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식품업계에서 처음으로 진행하는 활동이다.

현재 국가 무형 문화재 전승자(개인 기준)는 인간 문화재라고 불리는 보유자와 전승 교육사, 이수자로 나뉜다. 그 중 이수자에 대한 지원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실제 활동하는 이수자는 등록 인원 7000여명 중 30%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는 "최근 전 세계 K 컬처와 K 푸드 열풍은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해외 교민에게도 한국인이라는 자부심을 주고 있다"며 "이제 무형 유산이 또 다른 K 콘텐츠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농심은 이번 사업을 통해 이수자들의 지속 가능한 전통 문화 이수 활동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무형 유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체험형 전통 문화 팝업 행사를 열고 이수자의 경제적 선순환 구조를 수립하기 위한 전통 굿즈 개발도 지원한다. 

전통 굿즈 개발 지원은 이수자의 자립을 돕는 것이 목표다. 농심의 지원금으로 전통 문화 굿즈를 개발하고 굿즈 판매 수익금으로 전승 활동비는 물론 새로운 굿즈 개발비로 활용하는 구조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이 해외에서 성공할 수 있던 이유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생각으로 '한국의 식문화'를 담아냈기 때문"이라며 "K 푸드 대표 기업으로서 무형 유산 이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