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디뮴, 구동모터 핵심부품…수요 급증
자회사 LS에코첨단소재, 바쿰슈멜츠와 MOU
2027년부터 네오디뮴 연간 1000만톤 양산

14일 서울 LS용산타워에서 열린 ‘영구자석 사업 합작법인(JV) 업무협약(MOU)’에서 이상호 LS에코첨단소재 대표이사(왼쪽)와 에릭 에셴(Erik Eschen) 바쿰슈멜츠(Vacuumschmelze) CE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S전선
14일 서울 LS용산타워에서 열린 ‘영구자석 사업 합작법인(JV) 업무협약(MOU)’에서 이상호 LS에코첨단소재 대표이사(왼쪽)와 에릭 에셴(Erik Eschen) 바쿰슈멜츠(Vacuumschmelze) CE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S전선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LS전선이 유럽 1위 영구자석 업체와 함께 전기자동차용 부품 사업을 확대한다.

14일 LS전선의 권선(구리 전선) 분야 자회사 LS에코첨단소재는 영구자석 업체인 바쿰슈멜츠(VAC)와 합작법인(JV)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연내 법인을 설립하고 오는 2027년부터 연간 1000톤 규모의 네오디뮴 영구자석을 완성차업체 등에 공급할 예정이다. 전기차 약 50만대에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네오디뮴 영구자석은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영구자석으로 전기차와 풍력발전기, 가전제품 등의 구동모터의 핵심부품이다. 전기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에는 자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네오디뮴에 디스포로슘, 터븀 등의 소재를 추가한 영구자석이 사용된다.

VAC는 지난 1923년 독일 하나우시에 설립된 회사로 독일, 핀란드 등에 공장이 있다. 미국에서는 GM과 생산공장을 구축 중이다. 최근 유럽과 미국에서 탈중국산 소재와 부품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남에 따라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네오디뮴 자석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는 점도 호재다. 업계에 따르면 네오디뮴 자석의 수요는 연간 15만톤에서 2030년 40만톤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LS전선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전기차용 네오디뮴 영구자석 생산업체는 중국을 제외하면 전세계적으로 10여개에 불과하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