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BI. 사진=한샘.
새로운 BI. 사진=한샘.

[데일리임팩트 이호영 기자] 한샘이 32년만에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바꾼다. 1992년 이후 현대적이고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한 모습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한샘은 새로운 BI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BI 개편은 디자인 스튜디오 CFC와 협업해 한샘이 지난 54년간 국내 홈 인테리어 1위 기업으로서 쌓아온 전문성과 전통성은 이어가되 현재 시대에 맞는 유연한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한샘의 오랜 역사와 철학을 계승한다는 취지로 기존 BI의 핵심 요소는 전반적으로 유지하고 최근 고객과 시장 환경을 반영해 수정했다.

한샘은 지난 1992년부터 최근까지 한샘의 영문 사명인 'HANSSEM'을 9개의 '크리에이티브 블록'과 빨강·노랑·파랑 '삼원색'으로 표현한 BI를 사용했다. 가로와 세로·대각선으로 길게 뻗어있는 '크리에이티브 블록'은 한샘의 역동적인 확장성을 상징하고 모든 색의 시작을 의미하는 '삼원색'은 다양성을 표현한다. 

이 개편에 따라 한샘리하우스와 한샘홈퍼니싱, 한샘서비스 등 서브 브랜드와 계열사 BI도 바뀐다.

한샘과 계열사 BI를 함께 사용하는 형식으로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신규 BI는 지난 24일 문을 연 한샘 스타필드 수원점의 매장 간판과 실내 인테리어를 시작으로 '한샘몰' 앱, 고객용 쇼핑백·계약서, 제품 포장, 영업 사원 명함 등 온오프라인 채널 전방위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방침이다.

한샘 BI 변천사. / 사진=한샘.
한샘 BI 변천사. / 사진=한샘.

1970년 창립과 함께 탄생한 첫 BI는 한샘이 수평선 위로 떠오르는 태양과 같은 이미지를 표현했다. 이후 세 번의 변화를 거쳐 1992년에 '주거 환경 분야에서 최고의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담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이번엔 1992년부터 최근까지 사용된 BI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면서 여섯 번째 BI를 선보인다. 

김유진 한샘 대표는 "지난 54년 동안 국내 홈 인테리어 1위 기업으로 쌓아온 한샘의 역사와 경험을 계승하고 현 시대에 맞는 새로운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이번 리뉴얼을 진행했다"며 "이를 통해 최신 트렌드의 주거 환경 가치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전달하는 브랜드로서 이미지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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