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롯데면세점.
/ 사진=롯데면세점.

[데일리임팩트 이호영 기자] 롯데면세점이 이달 19일 싱가포르 창이공항점 개장 기념식을 열고 19개 전 매장 운영을 공식화했다. 

22일 롯데면세점에 따르면 싱가포르 현지 시각으로 19일 창이국제공항 제3터미널에서 열린 개장 기념식엔 김주남 롯데면세점 대표와 리서우향 창이공항그룹 대표, 롯데면세점 모델로 활동 중인 이준호 배우 겸 가수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기념식은 롯데면세점 창이공항점 개장을 알리는 리본 커팅식과 기념 촬영을 시작으로 매장 투어와 희귀 위스키 경매 행사 등으로 진행됐다. 

앞서 2019년에 롯데면세점은 미국의 디에프에스(DFS)가 40년 동안 운영해온 면세점 사업권을 낙찰받으며 싱가포르에 진출했다.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2020년 6월부터 일부 매장만 운영하다가 지난해 12월 제3 터미널 듀플렉스 매장을 열며 19개 구역 매장 모두 재개했다. 

창이공항점은 창이공항 입출국장 1~4 터미널에 위치, 전체 면적은 약 242평(8000㎡) 이상이다. 이는 롯데면세점이 운영하는 해외 면세점 가운데 가장 크다. 

싱가포르 창이공항은 코로나 사태 전인 2019년 연간 약 7000만명의 여객(PAX)이 이용하는 세계적인 허브 공항이다. 지난 11월 기준 여객수는 2019년에 비해 90%까지 회복했다. 롯데면세점은 올해 창이공항점 여객수가 코로나 사태 전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창이공항점 정상화를 기반으로 해외에서 연 1조원 이상의 매출을 낸다는 계획이다. 롯데면세점 창이공항점에선 주류·담배 품목을 판매하며 세계적으로 수요가 높은 맥켈란·글렌피딕 같은 싱글몰트 위스키를 비롯해 와인·꼬냑·보드카 등 430여개 브랜드가 입점돼 있다. 

롯데면세점은 앞으로 창이공항점을 중심으로 세계 주류 면세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실제 디아지오·페르노리카·모엣헤네시 등 유명 주류 공급사 사이에서 창이공항점은 주류 팝업스토어 성지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9개의 팝업스토어를 유치, 맥켈란·조니워커 등 인기 주류의 한정판 등을 글로벌 처음으로 선보였다. 

김주남 롯데면세점 대표는 개점 기념식에서 "싱가포르 창이공항점은 롯데면세점이 글로벌 트레블 리테일 기업으로 퀀텀 점프하는 주춧돌이 될 것"이라며 "롯데면세점은 창이공항과 함께 선진 쇼핑 서비스와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국적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12월 호주 브리즈번 공항점 10년 사업권 재획득에도 성공하며 현재 해외 6개국에서 14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 전점 정상 운영을 기반으로 올해 본격적으로 해외 사업을 강화, 향후 5년 이내 해외 매출 비중을 30%대 이상으로 확대하고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