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시민단체 간부 서울중앙지검에 수사의뢰

[포항(대구경북)=데일리임팩트 김인규 기자] 포스코홀딩스 벤쿠버 이사회 경비 부정사용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포항의 한 시민단체 간부가 최정우 회장을 포함한 관련 인사 16명을 검찰에 무더기 고발했다.

임종백 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이 7일 오전 11시 서울중앙지검에 최정우 회장 등 포스코그룹 임원과 사외이사 등 16명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고 있다. /사진=임종백 공동위원장
임종백 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이 7일 오전 11시 서울중앙지검에 최정우 회장 등 포스코그룹 임원과 사외이사 등 16명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고 있다. /사진=임종백 공동위원장

8일 '최정우 퇴출!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 임종백 공동집행위원장은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등 16명을 업무상배임, 청탁금지법 등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피고발인은 최 회장과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등 사내이사 5명, P 의장과 K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 사외이사 7명, J POSCO-Canada(포스칸) 법인장 등 해외 이사회 관련 임원 4명 등이다.

고발장에 따르면 최 회장 등은 지난 8월5일부터 11일까지 캐나다 벤쿠버 일원에서 해외이사회를 명목으로 일정의 대부분 골프관광을 하고, 최고급 호텔·와인 등으로 여흥을 즐긴 비용으로 회사에 손해를 입혀 업무상 배임죄 등 혐의다.

P 의장과 모 대학교 교수 등 사외이사들은 직무 등 명목에 관계 없이 1회 100만원, 회계연도당 300만원 이상의 편의를 받을 수 없음에도 이를 어겨 청탁금지법과 배임수증죄 등을 위반 혐의다.

포스코가 투자한 포스칸의 J 법인장 등 포스코그룹 임원들은 이사회를 준비하면서 서로 공모해 포스코홀딩스의 이사회에 포스칸 등 타 회사의 법인카드를 사용해 업무상배임죄 등 위반 혐의다.

특히 최정우 회장 등 사내 및 사외 이사들은 내년 2월 회장 임기 만료를 앞두고 올 연말 구성되는 회장추천위원회의 위원인 사외이사들을 상대로 로비 정황이 충분한 상황에서 부당한 청탁으로 배임수증죄 등을 위반한 혐의다.

고발인인 임종백 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은 "매출 감소와 태풍 '힌남노' 침수 및 제철소 가동 중단 사태로 지난해 7월과 올 1월 그룹과 포스코가 비상경영을 선포한 상황에서 벤쿠버 이사회의 파문은 충격적"이라며 "특히 회사 경영을 감시해야 할 사외이사들의 호화 향응 접대 의혹이 사실이라면 우리 사회 지도층의 심각한 '모럴해저드'"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최정우 회장에 대한 검·경 형사고발사건은 고급 회사 리스차량 3대의 사적 사용 혐의에 대한 업무상 배임, 참여연대가 고발한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등 모두 3건으로 늘어나게 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