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시그나이트파트너스.
/ 사진=시그나이트파트너스.

[데일리임팩트 이호영 기자] 신세계그룹이 560억원 규모의 업계 첫 패션·뷰티 전용 펀드를 결성한다. 

신세계그룹은 그룹의 벤처 캐피탈(CVC) 시그나이트파트너스와 39년 투자 업력의 산은캐피탈이 공동으로 7일 560억원 규모의 '신세계-KDBC아뜰리에투자조합'을 결성한다고 밝혔다. 

시그나이트파트너스가 현재까지 결성한 펀드 중 최대 규모다. 시그나이트파트너스와 산은캐피탈이 공동업무집행조합원(CO-GP) 역할을 수행한다. 주요 출자자로는 우리은행·서울시·신세계·신세계인터내셔날·SSG닷컴 등이 참여한다.

아뜰리에투자조합은 업계 첫 패션·뷰티 전용 펀드다. 패션·뷰티·테크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브랜드의 글로벌 확장을 도와 투자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세계그룹은 "이 펀드는 K 브랜드의 글로벌 성장을 가능하게 만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을 보유한 테크 기업에도 투자하며 산업 전반의 성장 과정에 참여해 투자 기업의 가치를 높일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K 패션과 K 뷰티 브랜드가 증가하고 브랜드 지적재산권(IP) 사업이 높은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로 떠오른 것이 이번 펀드 결성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시그나이트파트너스와 산은캐피탈은 아뜰리에투자조합의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산업 분야별로 투자 전략을 세분화했다.

뷰티에서는 K 뷰티의 강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필러·스킨 부스터·미용 레이저 장비 등 메디컬 등급의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과 기능성 뷰티 디바이스 기업, 뷰티 테크 및 원료 개발사 등에 투자한다.

패션에서는 시장 규모가 크고 성장률이 높은 카테고리 내에서 강점을 가진 브랜드와 자신만의 기술을 보유한 패션 테크 기업 등에 투자한다.

디지털 테크 분야에서는 이커머스 및 데이터 분석, 자동화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뷰티 및 패션 산업의 밸류 체인을 효율화할 수 있는 기업, 수출입 업무 디지털 전환 및 자동화 관련 비즈니스 분야에 투자할 계획이다.

대표 펀드 매니저는 이새봄 수석 심사역이 맡는다. 이 심사역은 연세대학교 화학공학 학사와 카이스트 경영대학원 테크노 경영 MBA를 졸업했다. 디티앤인베스트먼트에서 투자 본부 부장으로 일하다 2021년 8월 시그나이트파트너스에 합류했다.

이새봄 시그나이트파트너스 수석 심사역은 "신세계백화점, 신세계인터내셔날, SSG닷컴, W컨셉 등 신세계그룹이 가지고 있는 온·오프라인 인프라와 산은캐피탈의 폭넓은 금융 지원 역량을 활용해 유망 기업을 발굴, 육성하고 해외 진출을 적극 도와 투자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공동 조합원(GP) 산은캐피탈은 1984년부터 벤처 투자 업무를 시작한 국내 1세대 벤처캐피탈로 오랜 투자 경험과 다양한 금융 상품을 바탕으로 혁신 벤처·스타트업 육성에 선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아뜰리에투자조합 결성을 통해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서 패션, 뷰티를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 산업까지 투자 영역을 넓히게 됐다.

시그나이트파트너스는 신세계그룹이 지난 2020년 7월 설립한 벤처 캐피탈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50%, 신세계백화점이 30%, 센트럴시티가 20%를 출자했다.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상생하고 발전하는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설립됐다. 

시그나이트파트너스는 아뜰리에투자조합을 포함 모두 6개 펀드를 결성해 2000억원 이상 자금을 운용하고 있다. 여러 사업 영역에 투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