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정부압박에 시중은행 주담대 고정금리 비중 90% 넘어
대출요건에 따라 향후 고정금리가 이자부담 키울 가능성도.
상환능력-대출 기간 등 고려해 변동금리 선택지도 열어놔야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사진=DB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사진=DB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최근 완연한 긴축 완화 기조에도 주요 준거금리의 오름세에 따른 실제 대출 금리 인상이 지속되면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간 선택을 두고 대출 차주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단순 수치상으로는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낮게 형성돼 있기 때문에, 당장의 이자 부담 완화를 위해서는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다소 유리한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상반기 감소세를 보였던 고정형 금리 비중도 다시 높아지는 추세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긴축 완화 기조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데다, 금융당국 또한 핵심 지표금리인 기준금리의 인상에 선을 긋고 있어 향후 대출 금리가 하락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은행업계에서는 당장의 금리 수준보다는 차주의 대출 기간 및 용도, 기간을 충분히 고려해 고정 또는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조언한다.

20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국내 4대 시중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 고정형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금리는 연 3.92%~6.03% 수준에 형성돼 있다. 이는 이달 초(4일 기준‧연 3.79%~6.21%)와 비교하면 하단은 0.13%p(포인트) 가량 올랐지만 상단은 약 0.18%p 하락한 수치다.

이처럼 연 6%대 초반(상단 기준)에 머물고 있는 고정금리와 달리 변동금리의 상단은 연 6%대 중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국내 예금은행 주담대 고정 및 변동금리 비중 / 디자인=김민영 기자.
국내 예금은행 주담대 고정 및 변동금리 비중 / 디자인=김민영 기자.

금리인상기에도 인기 얻은 변동금리

실제로 같은 기간 4대 시중은행의 변동형 주담대 금리는 연 4.07%~6.16% 수준으로 집계됐다. 이 또한 이달 초 형성됐던 변동금리 수준(연 4.33%~6.97%)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한 수치이지만 고정금리보다는 여전히 높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처럼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수준에 은행업계가 주목하는 이유는 실제 공급하는 대출 상품의 비중 변화와도 연계돼 있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금리 인상기에는 고정금리 상품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아진다. 급격한 금리 인상의 영향에서 다소 비껴나 있는 고정형 상품의 특성 때문이다. 실제로 그동안 금융당국도 금리 인상이 지속된 지난해 하반기부터 차주들의 이자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이유로 은행권의 고정금리 취급 확대를 권고한 바 있다.

다만, 시장의 흐름은 달리 움직였다. 향후 금리가 낮아질 것을 염두에 둔 상당수 대출 차주들이 고정금리가 아닌 변동금리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은행,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 등 한‧미 중앙은행이 공격적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했던 지난해 6월기준 국내 주담대의 변동금리 비중은 55.3%까지 올라 50%대를 넘어서기도 했다. 이후에도 변동금리 비중은 40%대를 꾸준히 넘어서며 차주들의 선택을 받아왔다.

이 같은 구도에 균열이 가기 시작한 건 올 초부터다.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부실화 예방을 위해 은행권에 고정금리 상품 확대를 권고하면서 지난 4월에는 고정금리 비중이 80.7%를 기록,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80%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현재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권고한 올해 연간 고정금리 주담대 취급 비중 목표치는 71%다. 은행권에서는 현재 비중을 고려하면 당국이 설정한 목표치 달성은 비교적 수월할 수 있다는 전망을 하고 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치솟는 고정금리 비중, 90%대 ‘진입’

특이한 점은 평균 80% 수준을 이어오던 고정금리 비중이 최근 들어 지나치게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당장의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금리가 낮은 고정형 주담대 상품으로 차주들이 몰리는 움직임 때문인데, 자칫 과도한 쏠림 현상이 일부 차주에게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실제로 데일리임팩트가 확인한 국내 4대 시중은행의 이달 둘째 주(7일) 기준 신규 취급 주담대 내 고정형 비중은 평균 91% 수준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달 말 고정형 주담대 비중인 85% 대비 6%p 가량 확대된 수치다. 특히 올해 가장 높은 고정형 비중을 보였던 지난 4월의 87.3% 보다도 높은 비중이다.

여기에 금융당국 또한 여전히 고정금리 중심의 대출 확대 압박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금융당국은 ‘스트레스 DSR’ 제도 도입을 통해 동일한 조건이라 하더라도 변동금리를 선택하면 향후 금리 변동성을 감안해 대출 한도가 기존 대비 수천만원 가량 감소하도록 조치했다. 이를 통해 사실상 고정금리 확대를 제도적으로 압박하겠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의도다.

물론 업계에서도 당장 대출 금리의 하락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물론 한은의 기준금리는 수개월 때 동결(연 3.5%)되고 있지만 대출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은행채, 코픽스(COFIX) 금리는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18일 기준, 국내 고정형 주담대의 지표금리 역할을 하는 국내 5년물 은행채(AAA·무보증)의 금리는 4.484%로 하반기 들어 가장 높은 수준까지 치솟았다. 특히, 이같은 수준은 올해 연간 기준 가장 높은 금리를 기록했던 지난 3월 2일(2.564%)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반면, 변동형 금리의 지표가 되는 코픽스는 지난 8월 기준 3.66%로 전월 대비 0.03%p 하락했다. 다만, 대다수 전문가들은 최근 연 4%대를 훌쩍 넘어선 수신금리 오름세를 감안하면 이달 코픽스를 기점으로 다시 상승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고 입을 모은다. 통상적으로 예금금리가 오르면 이자 조달 비용이 늘어나는데, 이를 수급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대출 금리 인상을 활용하고 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제공
사진=이미지투데이 제공

상황 맞춰 금리 선택해야

다만 업계에서는 빠르면 오는 4분기, 늦어도 내년 1분기부터 대출 금리가 점차 하락세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은행, 미국 연준 등 주요 중앙은행들이 일단 올해 금리 인하에는 선을 그으면서도, 내년 금리 하락 가능성에는 일단 문을 열어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지표금리 인하가 현실화될 경우, 현재 금리경쟁력에서 다소 우위를 점하고 있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간 금리 역전도 충분히 예상 가능하다. 지표금리 하락세를 즉각 반영하는 변동금리의 특성상, 오히려 장기적으로는 변동금리 차주의

은행업계에서도 이같은 금리 흐름을 고려해 무조건 고정금리를 선택하기 보단, 본인의 대출 기간과 상환 능력을 충분히 고려해 고정금리 또는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예를 들어 생활비 목적을 위한 단기간 대출을 고려하는 차주는 현재 낮은 금리의 고정형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반면, 실제 주택 구입 목적의 장기간 대출을 목적으로 한다면 향후 금리 추이를 감안해 변동금리를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은행업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최근에는 상당수 고정형 대출 상품의 경우, 일정 기간 및 요건을 충족하면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해 주고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라며 “이 밖에 본인의 상환능력이나 대출 기간, 중도상환수수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고정형 또는 변동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