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확장 위한 물류·제조 인프라 투자…영업익, 7.4% 감소
식자재 유통 고객사 1만개 돌파…PB 상품 매출도 16% 증가
제조사업, 구매 물량 감소…소스·간편식 상품 라인업 강화

양산 물류센터. /사진=CJ프레시웨이.
양산 물류센터. /사진=CJ프레시웨이.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CJ프레시웨이가 올 2분기 단체급식 사업이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하며 전체 매출이 8% 가량 증가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사업 확장을 위한 물류와 제조 인프라 투자로 다소 감소세를 기록했다.

CJ프레시웨이가 9일 2분기 매출 7795억원, 영업이익 32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체 매출은 8.1%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7.4% 줄어들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식자재 유통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5792억원을 달성했다. 외식 경로에서는 한화갤러리아의 파이브가이즈 등 신규 고객사를 꾸준히 확보하면서 전체 고객사 수가 1만1000여개를 넘어섰다.

고객당 매출 규모도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15% 가량 늘었나며 외형과 내실 면에서 모두 성장세를 기록했다.

급식 경로에서는 자체브랜드(PB), 독점상품 등 차별화 상품의 판매 확대가 실적으로 이어졌다. 특히 키즈용 식자재 아이누리·학교급식 브랜드 튼튼스쿨·케어푸드용 브랜드 헬씨누리 등 PB 상품 매출이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2분기 단체급식 사업 매출은 184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4.8% 증가해 역대 분기 최대 매출액을 경신했다.

안정적인 식수 확보가 가능한 산업체·오피스 점포를 집중 수주한 결과 해당 경로의 매출 상승 폭이 36%로 가장 높았다. 이 외에도 병원, 레저·컨세션 점포 등의 경로에서 단체급식 수주율을 높여나간 것이 실적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단체급식 내에서 간편식 코너, 카페 등 수익 경로 다각화를 위한 사업도 전개해 나갔다.

다만 제조사업 매출은 1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감소했다. 일부 식품 제조사의 구매 물량이 일시적으로 줄어든 영향 탓이다. CJ프레시웨이는 향후 제조사업 매출 증대를 위해 제조 자회사인 프레시플러스를 중심으로 성장성이 높은 소스와 반·완조리 상품 라인업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지속적인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연구개발과 마케팅 등 다양한 미래전략 추진을 통해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