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협·거래소 공시 표준화...2024년 주총부터 적용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금융감독원이 자산운용사별 의결권 활용내역을 비교할 수 있도록 의결권 공시 데이터베이스(DB) 구축에 나선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공시 서식도 표준화돼 운용사와 투자자 모두 관련 정보를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자산운용사들의 의결권 행사 효율화를 위해 의결권 정보 DB 구축과 공시 서식 표준화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금감원은 지난 4월부터 금융투자협회, 자본시장연구원, 7개 자산운용사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자산운용사 의결권 가이드라인 개정과 관련 제도 개선에 나섰다. 

TF를 통해 자산운용사의 의결권 행사 애로사항을 파악한 결과, 국내 주주총회 일정이 단기간 집중되어 있고, 의결권 행사 정보 DB 등 인프라가 부족해 단기간 내 기업·의안별 안건을 면밀히 분석하는 데 실무적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금감원은 자산운용사가 의결권 행사 시 중요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DB를 구축하고, 투자자도 운용사별 행사내역을 비교할 수 있도록 공시정보를 체계화한다.

우선 의안유형 구분 신설, 공시기재 기준 보완 등 공시서식 작성기준을 보완하고, 이를 토대로 협회 및 거래소 공시서식을 표준화한다.

또한 현행 운용사별 일괄 공시명세 뿐 아니라 의안유형, 종목 등 다양한 조건으로 운용사의 의결권 행사정보의 검색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강화한다.

펀드 기준으로 공시하는 협회와 운용사별로 공시하는 거래소의 공시 정보를 연동해 공시 정보를 다각적으로 분석 할 수 있게 만든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의결권 관련 공시서식(금융투자업규정시행세칙)을 개정하고, 이에 표준화한 공시 서식을 2024년 주총부터 적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DB 구축은 거래소, 협회와 세부 개선방안과 추진일정을 마련한다.

금감원은 의결권 DB 구축을 통해 운용사가 과거 의안별 유사 사례, 타운용사의 행사 이력 등을 쉽게 참고할 수 있어 의결권 행사 방향의 효율적 의사결정이 용이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투자자들 또한 여러 운용사의 의결권 행사내역을 비교해 성실한 수탁자를 쉽게 가려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번 의결권 DB구축 뿐 아니라, 의결권 가이드라인 개정 등 기타 제도개선 방안은 계속 논의중"이라며 "충분한 논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