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회적 가치가 주목받고 있다. 사회적 가치의 핵심 5대요소는 일자리 창출, 균등한 기회와 사회통합, 안전·환경, 상생협력과 지역발전, 윤리경영으로 요약할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는 이익창출이라는 경제적 가치와 어떤 관계를 가질까? 파이를 나누는 나누기(/)요소일까? 파이를 키우는 곱하기(x)요소일까?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키우면, 경제적 가치도 커지는 시너지적 곱하기 관계의 사례가 많다. 사례들을 찾아보자.지금 왜 우리가 힘든가? 돈이 아니라 흥이 부족하다.사람을 신나게 하면 경제는 돌아가기 마련이데... 기업가들이 흥을
한국 경제는 올해 1인당 국민소득 3만불시대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국민들에게는 고임금시대로 즐거운 일이지만 기업에게는 고비용시대로 진입이라는 위기환경을 맞이하게 된다.한국 경제는 1만불 시대와 2만불 시대로 진입할 때마다 비즈니스 모델의 변곡점을 맞이하였다. 이 전환기에는 항공기가 부력을 잃고 추락하기 직전의 임계점을 말하는 스톨포인트(Stall Point,성장엔진의 정지점)를 경험하게 됐다.1996년, 한국경제가 인당 GDP가 1만불시대를 넘어가는 시기를 넘어서면서 우리 경제는 1차 스톨포인트(Stall 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