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이자 '최대 1600만원' 아낀 사례도 있어
중도상환해약금 면제도 오는 12월까지 연장

사진=카카오뱅크 제공
사진=카카오뱅크 제공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의 주택담보대출 차주들이 지난 4개월 간 252억원의 연간 이자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주택담보대출 '금리 할인' 혜택을 도입한 결과 고객들의 연간 이자 부담을 약 252억원 규모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월 금리 할인 혜택을 신설한 데 이어 4월 연립·다세대 확대를 기념해 특판을 진행하며 업계 최저 수준의 금리를 제공해 왔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가 지난 5월 취급한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는 연 3.88%로, 공시 대상 16개 은행 중 유일하게 3%대 금리를 유지했다.

이러한 경쟁력 있는 금리는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로 대환을 선택한 고객 증가세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전체 주택담보대출 신규 고객 중 대환 고객 비중은 금리 할인 혜택이 실시된 이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28%에 불과했던 대환 고객 비중은 올해 2분기에는 약 54%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다수 고객들 역시 카카오뱅크 대환을 선택한 주 요인으로 '금융비용 절감'을 꼽았다.

카카오뱅크가 대환 고객 약 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중복 선택 가능) 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고객 중 약 90%는 카카오뱅크를 선택한 이유로 '금리가 저렴하다'라는 보기를 선택했다.

실제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탄 고객은 연 평균 약 321만원의 이자를 절감할 수 있었다. 카카오뱅크 평균 실행금리는 연 3.8%로, 기존 대출의 평균 금리(연 5.1%) 대비 평균적으로 1.3%p 낮아졌다.

카카오뱅크 대환을 통해 연 이자를 최대 1600만원이나 아낀 고객도 있었다는 것이 카카오뱅크 측의 설명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실제로 기존 연 6.1%의 금리를 적용받던 해당 고객은 카카오뱅크 대환을 통해 2.39%p 낮춘 연 3.71%의 금리를 적용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이밖에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카카오뱅크 대환을 선택한 이유로 '은행 방문없이 비대면 신청이 가능하다', '앱을 통한 서류 제출이 편리하다', '대출 한도와 금리 조회가 빠르다' 등 비대면 대출의 편의성을 골랐다.

특히 직장인이나 아이 엄마 등 상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한 상황에 있는 고객들이 비대면 대출 편의성에 높은 점수를 주기도 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금융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도권·광역시 이외의 기타지방 고객들의 금리가 낮아지는 등 포용금융에도 기여했다는 점이다.

은행 영업점이 비교적 적은 기타지방 고객 중 대환대출을 통해 가장 크게 금리를 낮춘 고객은 2.415%p 낮은 금리를 적용받으며 연 약 480만원의 이자를 아낀 것으로 분석됐다. 기타지방 고객이 대환대출을 통해 평균적으로 감면받은 금리는 1.38%p로, 수도권·광역시 고객들의 평균 금리 감면 폭보다 높았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사회적 책임을 목표로 중도상환해약금 면제를 연말까지 연장하는 등 포용금융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지난 6월까지 중도상환해약금 면제를 통해 고객들에게 절감해준 비용은 63억원에 달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당행의 주택담보대출을 선택한 고객들에게 평균 금융비용 절감이라는 혜택을 돌려주는 등 상생금융을 실현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 출시 예정인 보금자리론과 분양잔금대출 등에서도 실질적인 혜택을 체감하실 수 있도록 상품을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