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확보 위한 3판교 팹리스 집적단지 조성 추진

[경기 수원=데일리임팩트 이상묵 기자] 경기도는 제3판교테크노밸리에 시스템반도체 경쟁력 확보를 위한 팹리스 집적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경기도의 이 같은 방침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것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7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7일  ‘용인 국가산단 성공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식'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경기도에 따르면 김동연 지사는 지난 27일 국토부와 용인시, 삼성전자,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용인 국가산단 성공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식’에서 “우리나라 시스템반도체에서 부족한 부분이 팹리스'라고 전제하고 "경기도가 제3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팹리스 집적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3판교 이외에도 경기도 여러 곳에 이런 팹리스 및 전후방 산업 집적단지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도는 국내 팹리스 기업 144개 사 가운데 51%가 경기도에 있어 제3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팹리스 산업을 집중 유치하면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과 시너지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 밖에도 원활한 국가산단 조성을 위해 용수나 전력 등 기반 시설 설치 시 최선을 다해 기초자치단체 간 현안 조정 역할을 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어 인력 양성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데일리임팩트에 “인력 양성은 반도체 투자 관련해서 가장 중요하고 힘든 부분이다. 경기도가 여러 가지 대학과 또 공공기관, 산학과 같이하는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인력 조달에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