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데일리임팩트 이수준 기자] 전라북도는 비브리오패혈증 환자 발생에 따라 도민들에게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나섰다.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수칙/자료=전북도청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수칙/자료=전북도청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Vibrio Vulnificus)균이 원인으로 제3급 법정감염병이다.

주된 감염경로는 해산물을 날로 먹거나 덜 익혀 먹는 경우, 상처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하는 경우로 요리한 도마, 칼 등은 예방을 위해 반드시 소독 후 사용하고 손질 시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는 5~6월을 시작으로 8~9월에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해 감염 시 12~72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급성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등의 증상과 피부 병변이 발생한다.

특히 치사율이 50%내외로 높아 간 질환,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 알코올중독자, 면역 결핍환자 등의 고위험군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예방을 위해 어패류 조리시 해수가 아닌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하게 씻어 85도 이상으로 가열해 충분히 익혀 조리하고 보관시에는 5℃ 이하 저온에서 보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송희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해마다 전국 약 50~70건으로 2022년에는 도내 감염 환자 2명 모두가 사망할 정도로 치사율이 매우 높은 만큼 안전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예방수칙 실천에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