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파랑새시민연대 감사청구 전격 수용

고양시청 청사 전경
고양시청 청사 전경

[경기 고양=데일리임팩트 김동영 기자] 고양특례시가 이재준 시장 재임 당시 진행된 주교동 신청사 예정부지 선정과 관련해 자체감사에 나섰다. 이번 자체감사는 시민단체인 파랑새시민연대(대표 정연숙)의 감사청구 제기로 착수됐다.

30일 고양시 감사실 등에 따르면 이번 자체감사의 주요쟁점은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 △주교 제1공영주차장 부지 선정 절차 △주차장 부지 일원에서 인접한 그린벨트까지 규모를 확대한 배경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양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난 2019년 8월, 당시 이춘표 제1부시장(위원장) 등 공직자 5명과 고양시의원 3명, 교수, 시민대표 등 총 17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후보지 선정까지 여러 차례의 내·외부 갈등을 겪었지만 2020년 5월 주교 제1공영주차장을 최종 후보지로 결정했다. 그 과정에서 후보지 결정에 유리하게 작용할 위원이 선정됐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감사실은 위원 구성과 관련한 위반사항 여부 등을 들여다 볼 예정이다.

또한 위원회의 신청사 부지 결정 후 공식적인 공청회나 설명회 없이 후보지가 다른 곳으로 변경돼 '깜깜이 선정'이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

이재준 전 시장은 신청사 부지를 주교 제1공영주차장으로 선정한 이유로 '예산 절감'을 우선 꼽았다. 주차장이 ‘시유지’여서 부지 매입비가 적게 드는 경제적인 면을 가장 크게 고려했다고 강조했다. 실제 해당 부지 4만126㎡ 가운데 시유지 65.8%, 사유지 24.4%, 국유지 9.8%로 시유지 비중이 가장 크다.

하지만 고양시는 이후 주교 제1공영주차장 부지는 그대로 둔 채 인접한 그린벨트 7만3946㎡를 해제하고 신청사, 의회 부지로 다시 결정했다.

이로 인해 당초 총 사업비도 2327억원에서 2950억원으로 늘었다. 여기에 최근 건설비 등 물가 상승률을 적용하면 4000억원이 초과할 것이란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정현 제2부시장은 “민선 7기 신청사 부지 선정 관련 감사에 착수한 것은 맞다”면서 “공정하고 면밀히 조사해 조만간 투명하게 공개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