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완주=데일리임팩트 길진원 기자] 완주군이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에 따른 주요 산단 간 연계 강화를 위한 4차선 도로와 데이터 플랫폼 시장의 급성장에 대비한 ‘무정전 전원장치(UPS)’ 사업의 국가예산 확보에 나섰다.

유희태 완주군수(오른쪽 첫번째)가 국토부 관계자들에게 수소산단 4차로 신설을 건의하고 있다./사진=완주군
유희태 완주군수(오른쪽 첫번째)가 국토부 관계자들에게 수소산단 4차로 신설을 건의하고 있다./사진=완주군

사업비 4150억 원 규모의 ‘국대로 4차로 신설’은 완주군 용진읍 운곡리에서 익산시 춘포면 창평리까지 12.3km를 폭 20.0m의 도로로 신설하는 것으로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 이후 지역 현안으로 부상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17일 오후 중앙부처 세종청사를 방문해 국토부와 산업부, 환경부 등 3개 부처를 돌며 국도대체 우회도로(국대도) 4차로 신설과 대용량·고출력 UPS 위험성 평가와 안전기술개발 사업 등 4개 사업의 내년도 국가예산 반영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유 군수는 국토부를 찾아 “완주산단과 수소특화 국가산단 등 전북 주요 산단 간 연계를 강화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며 “제6차 국도·국가지원 지방도 건설계획에 이 사업을 반영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현재 전남과 경남권으로 진입하는 물류통행은 주로 완주IC를 통해 완주산단으로 이동하고 있어 국도 17호선에 통행량이 집중돼 교통 혼잡이 심각한 실정이다. 따라서 동서 방면의 우회도로를 개설해 교통을 원활히 하고 병목구간도 해소해야 한다는 게 지역 여론이다.

또 이날 산업부 방문에서 테크노밸리 제2산단에 총사업비 300억 원을 투자하는 대용량·고출력 무정전 전원장치(UPS) 위험성평가 및 안전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하게 건의했다.

데이터 플랫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안전인증과 시설기준 등 규정이 미비해 경제·사회적 손실과 유관산업 성장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UPS 설비 설계와 점검, 유지관리 등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 확대 등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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