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 연계, 해양 인명사고 골든타임 확보 훈련

[전남여수,광양=데일리임팩트 손영진 기자] 전남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박성현)가 광양항 중마일반부두에서 긴급구조체계에 따라 사전예고 없이 인명구조 훈련을 불시에 실시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전남 광양항 중마일반부두에서 열린 인명구조 훈련 중 해경 응급헬기가 익수자를 구조하고 있다. /사진=여수광양항만공사
전남 광양항 중마일반부두에서 열린 인명구조 훈련 중 해경 응급헬기가 익수자를 구조하고 있다. /사진=여수광양항만공사

항만공사에 따르면 긴급구조체계는 여수광양항만공사(YGPA)와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여수항공대(해경)와 광양소방서가 전남동부권 해양사고 대응 역량 확보를 위해 관계 기관 합동으로 체결한 협약이며, 연 2회 훈련과 교육을 시행해 왔다.

이날 훈련은 기관 간 비상연락망 작동 확인을 위해 불시에 실시했으며, 바다에 사람이 빠진 상황을 가정해 △핫라인(Hot-Line·신속연락체계) 활용 사고신고 접수 △YGPA 드론 활용 구명환 투하 △해경 응급헬기 출동 및 익수자 구조 △소방 구급차 출동, 응급처치 및 병원 이송의 순으로 진행됐다.

YGPA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2019년부터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실제 사고에 대비한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인명구조 인력의 손발을 지속적으로 맞춰 해상사고에서의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