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시위 상황 대응뿐만 아니라 인파 안전관리 역량도 갖춰
범죄예방, 형사, 교통 등 다양한 민생치안 현장에도 투입 

[대구 경북=데일리임팩트 권영대 기자] 경상북도 경찰청이 4일 제4기동대를 창설했다. 경북경찰 제4기동대는 지역 집회·시위·민생치안 등을 주로 담당할 예정이다.

경북경찰청이 제4기동대 창설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경북경찰청 제공
경북경찰청이 제4기동대 창설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경북경찰청 제공

경북경찰청은 이날 포항시 북구 용흥동 소재 기동대 청사에서 최주원 경북경찰청장과 이순동 경북자치경찰위원장, 김한섭 포항북부경찰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4기동대 창설식을 가졌다.

경북경찰 ‘제4기동대’는 의경 폐지 및 대체 경찰관 인력 증원 일환으로 제1·2·3기동대에 이어 경북에서 네 번째로 창설됐다. 이번에 창설된 ‘제4기동대’는 기동대장을 포함, 경찰관 84명으로 구성돼 집회·시위 상황 대비, 대테러, 경호 등 경비업무를 전담할 뿐만 아니라 다중밀집 안전관리, 범죄예방, 형사, 교통 등 다양한 치안 활동에 투입될 예정이다.

기동대원들은 지난달 2월20일부터 법률·인권교육, 집회·시위 대응, 인파 안전관리 훈련 등 임무수행에 필요한 창설부대 기본교육·훈련을 마쳤다.

최주원 경북경찰청장은 데일리임팩트에 “집회·시위의 자유 보장과 인권·안전을 최우선으로 법과 원칙이 지켜지는 집회·시위 문화 정착을 위해 관련한 교육·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라며 “특히 다중 밀집에 따른 인파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 향상을 위한 훈련을 부단히 실시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