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장과 남원시장 ‘고향사랑기부금 상호 협약식

[전북=데일리임팩트 주남진 기자] 전주시와 남원시가 지역발전과 주민들의 행복을 위한 협력관계를 강화키로 했다.

전주시와 남원시는 27일 남원시장실에서 ‘고향사랑기부금 상호 협약식’을 갖고, 전주시민과 남원시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도시의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고, 남원까지 오신 우범기 전주시장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면서 '앞으로 고향사랑기부제뿐만 아니라, 드론 산업을 포함한 미래산업 분야에서도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북 도청 소재지인 전주시와 인접한 남원시는 최근 4차 산업의 핵심 중 하나인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2023년도 드론 실증도시’에 함께 선정돼 드론산업 활성화에 힘을 모으고 있다.

전주시는 전주한옥마을에서 비빔밥 등 드론을 이용한 배송시스템을 구축하고, 남고산을 중심으로 ‘드론 산불 초기진화 실증’ 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남원시도 ‘2023 FAI 드론레이싱 세계대회 개최’ 등을 통해 전주시와 함께 힘을 모아 전북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드론산업 중심지로 만들 계획이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시와 남원시가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기부를 통해 양 지자체 제도 활성화와 건전한 기부 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면서 “4차 산업 핵심분야 드론 산업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주와 남원은 고려왕조의 끝과 조선왕조의 시작을 연결한 지역으로, 고려 장군 이성계가 남원 황산에서 육지 깊숙히 침입한 왜적을 섬멸한 후 개성으로 귀경 도중 선조와 친지들이 살던 전주에 도착, 오목대에서 승전을 축하하며 새로운 왕조 창업을 구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