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행정적 효율성 갖춘 최선의 합리적 방안...시민.시의회 협조 당부
2200억원 건립기금 덕양 균형발전에 사용…원당재창조 프로젝트 추진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고양시청 제공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고양시청 제공

[경기 고양=데일리임팩트 김동영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6일 시의회에 참석해 시청사 이전의 배경과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이 시장은 “주교동 신청사 건립비용은 당초 2950억원으로 산정했지만, 최근 물가상승으로 인해 4000억원을 초과할 수 있다”며 “고양시 재정자립도는 32.8%로 경기도 평균 61.6%에 비해 절반 수준이어서 신청사 건립은 지속적 재정부담이 될 것”이라며 고 주장하고 시청사를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이전하는 게 경제적·행정적 효율성을 감안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어 “지난해 요진과의 업무빌딩 기부채납 이행 소송 판결이 최종 확정돼 업무빌딩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백석동 이전 배경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건물 규모면에서 기존 신청사(지상 4만5425㎡)와 백석 업무빌딩(지상 4만4403㎡)이 규모가 유사하다는 점, 백석 업무빌딩은 처음부터 업무시설로 설계되어 건립이 거의 끝났기 때문에 최소한의 인테리어로 빠른 시일 안에 사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임대료 절감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또 백석동은 지리적으로 고양시 중앙에 있고 교통의 핵심축인 중앙로, 일산선, 경의중앙선까지 연결되어 시민 접근성이 좋다고 부연했다.

시에 따르면 최근 두차례 여론조사에서 시청사 이전에 대한 찬성여론이 우세하게 나와 시민들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이 시장은 “시청사 백석 이전 계획은 사익이나 정치적 목적에 관계 없이 전적으로 시민들의 세금 부담을 줄이고 고양시 발전을 위해 최선의 방안을 찾기 위해 내린 결정”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이 시장은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등 지역균형 발전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시장은 향후 백석 청사에는 직원 1000여명이 근무하고, 현 원당청사는 사업소와 산하기관 등을 입주시켜 약 650명이 근무하게 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청사 주변지역은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를 통해 도심복합개발 가능 구역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이에 시는 지난 2월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를 정부 선도사업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고, 국토교통부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동안 적립한 신청사 건립기금 2200억원은 특별회계로 편성하여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등 덕양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이 시장은 “기존 신청사 GB해제부지는 백석동 이전 계획에 따라 개발제한구역으로 환원하고, 이후 주교 공영주차장 일원을 20만㎡ 이상으로 사업면적을 확대하여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함께 창업·일자리 거점지구로 공영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후 조성된 부지에 민간도 함께 참여하는 민관복합개발을 제안 및 유도하여 창조R&D캠퍼스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