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데이터로 탄소배출 측정 상용화

사진. 신한카드.
사진. 신한카드.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신한카드가 금융권 최초로 소비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탄소배출 측정을 상용화했다.

신한카드는 소비자 관점 탄소배출지수인 '신한 그린인덱스'를 신한플레이에서 고객이 직접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으로 신한플레이에서 고객이 직접 소비 업종별 탄소배출량을 조회하고 다양한 탄소중립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우선 고객이 직·간접적으로 배출한 탄소배출량을 일상생활과 밀접한 8개의 소비영역별로 구분해 확인할 수 있는 월별 '그린리포트'를 제공한다.

또 동일 수준의 카드 사용액 대비 탄소배출량 수준을 측정한 단계별 '그린뱃지'로 탄소절감 동기를 부여한다.

이와 함께 고객이 생활 속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탄소절감 실천방안을 안내하고 이를 통한 탄소감축량도 계산해볼 수 있다.

신한카드는 고객이 탄소중립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방법도 마련했다.

매월 '신한 그린인덱스'로 소비를 통한 탄소배출량을 확인한 만큼 이를 상쇄할 수 있도록 소비(카드사용)를 통해 축적된 포인트를 '서울그린트러스트'와 함께 친환경 도시숲을 조성하는 '에코존(ECO Zone) 프로젝트'에 기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탄소중립을 위한 금융의 선한 영향력 전파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