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화 논설위원, 성균관대 핀테크융합전공 교수

 

임병화 논설위원
임병화 논설위원

2023년 새해에도 가장 많은 사람들의 소원 중 하나는 건강일 것이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잠을 ‘잘’ 자는 것이 중요한데 잠은 얼마나 자는 것이 적당할까?

“적절한 수면 시간은 개인마다 다르며 나이, 생활 방식, 개인 선호도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른들은 하룻밤에 7시간에서 9시간의 수면을 목표로 해야 한다. 또한 몸의 자연스러운 리듬에 주의를 기울이고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면서 일정한 수면 스케줄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자기 전에 TV를 보거나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자극적인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미국수면재단(National Sleep Foundation)은 연령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수면 시간을 권장하고 있다:

유아(4~12개월) : 12~16시간(낮잠 포함)

유아(1~2세) : 11~14시간(낮잠 포함)

미취학 아동(3~5세) : 10~13시간(낮잠 포함)

취학 연령 아동(6~13세): 9~11시간

청소년(14~17세) : 8~10시간

젊은 성인(18~25세): 7~9시간

성인(26~64세): 7~9시간

노인(65세 이상): 7~8시간

마지막으로, 수면에 대한 고민이 있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항상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위의 설명은 ‘ChapGPT’에 적정 수면 시간이 얼마인지를 물어본 결과이다. 놀랍지 아니한가? 2016년 알파고에 이어 2020년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오픈AI가 개발한 ‘GPT-3’가 2년 만에 더욱 강력해져서 ‘ChatGPT’로 돌아왔다.

‘ChapGPT’는 인터넷에 존재하는 수많은 정보와 언어를 학습해 모든 질문에 바로 답을 해주는 챗봇이다. 기본적인 채팅은 물론, 검색, 글쓰기, 코딩(Coding, 하나 이상의 관련된 추상알고리즘을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구체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기술), 그리고 코딩에 대한 디버깅(debugging, 만든 프로그램이 정확한가를 조사하는 과정. 프로그램 순서도를 살피는 검사, 컴파일러를 사용한 검사, 실제 데이터를 사용한 검사의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까지 전문가 수준의 결과를 눈 깜짝할 사이에 제공해준다.

위의 예시에서 보았듯이, 2020년 이후 더욱 방대한 자료와 맞춤형 학습을 통해 높은 정확도와 상당한 만족감을 주는 결과를 제공해준다. 무엇보다 과거의 채팅과 질문 내용을 기억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한 대답을 제시해 줌으로써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느낌이 든다. 이는 ChatGPT가 제시해 준 결과에 대한 수정을 요청할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특정 내용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함을 의미한다.

질문이나 대화 주제의 한계가 없다는 특징도 있다. 학교에서의 과제나 회사에서의 보고서 작성,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 등 주변에서 응용할 수 있는 범위가 무궁무진하다. 물론 모든 질문에 대해 정확한 답을 하진 못하지만, 모르는 질문에 대해서는 솔직히 모른다고 표현하고 일반적인 내용 설명을 통해 최대한 질문에 답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기특하기까지도 하다.

미리 ChatGPT를 경험해 본 사람들은 놀라움과 함께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 변화에 대해 한 번씩은 생각해 보게 된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지 않는 기업은 도태될 것이고, 교육 현장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보다 인공지능 활용 범위 설정이 더욱 중요해질 가능성이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학생들이 ChatGPT를 활용하여 코딩이나 논술 등의 과제를 제출하는 사례가 문제되고 있는데, 뉴욕시교육청의 경우에는 이번 달부터 학교에서의 ChatGPT 사용을 전면 금지하기로 하였다.

ChatGPT의 등장으로 자연어처리의 인공지능 기술 경쟁이 본격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실 2020년 GPT-3 등장 이후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NVIDIA, 딥마인드, 네이버, 카카오 등의 IT기업들은 앞다투어 거대 인공신경망 모형 기반의 자연어처리 기술을 개발하였다. 단순 지식이 아닌 인간의 감정을 파악하고 반응하는 데까지 연구가 확장되고 있다.

그러나 2020년에는 인공신경망 모형과 학습 방법 개선 등 기술적 경쟁이었다면 앞으로는 데이터 확보 및 고객 맞춤 서비스에 대한 경쟁이 될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ChatGPT와, 일반인들에게 서비스하고 있지 않은 경쟁기업과의 격차는 더욱 벌어질 확률이 높다. 한편으로는 ChatGPT와 유사한 서비스가 곧 등장할 것임을 의미한다.

현재 ChatGPT는 무료로 누구나 체험해 볼 수 있다. 한글로 질문을 하면 한글로 대답해 주는 똑똑함도 갖추고 있어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지금 당신이 가장 궁금한 것이 무엇인가? ChatGPT에 한번 물어보고 인공지능 기술의 현재를 체험해 보길 바란다. ‘https://openai.com/blog/chatgpt/’ 에 접속하여 ‘TRY CHATGPT’를 클릭하고 회원 가입 후 사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