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관 전문가와 G-UAM 세미나 개최

[대구 경북 = 데일리임팩트 권영대 기자] 경상북도는 미래교통수단인 도심항공 산업 선점에 나섰다.

한국공항공사 '버티허브'. 사진 ‧ 경북도
한국공항공사 '버티허브'. 사진 ‧ 경북도

20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날 '경북형 도심항공교통 세미나'를 개최하고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특히, 한화시스템과 20여개의 도내 기업들도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먼저, 국토교통부 박유준 팀장의 정부 UAM 추진 로드맵과 최근 발의된 UAM 법안, 실증사업, R&D사업 등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이 진행됐다.

이어 경북도의 G-UAM 추진 방향도 함께 공유했다. 또 대한교통학회 정수연 교수는 현재 연구 중인 경북형 도심항공교통 기반 구축에 대해 소개하고, 인문환경과 교통인프라, 공간 시설물 분석을 통해 경북의 특성을 반영한 버티포트 유형을 제시했다.

또 산업과 관광, 오지 교통, 응급 재난구호 등의 분야에서 공공형 서비스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경북도는 지난해‘경북형 도심항공교통(G-UAM)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UAM 산업육성 핵심기술개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향후 앵커기업과 공공기관, 대학들과 연계 협력을 통해 정부 시범사업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지역의 특성에 맞는 노선 개발과 산업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나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데일리임팩트에 “관계기관과 기업들의 제언을 토대로 새로운 하늘 길을 열고 관련 산업을 경북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