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대 포항시의회 행감, 안병국 의원 등 개선 요구
지난 5일 포항시청 압수수색, 과다설계 배경 등 집중 수사

 

포항시의회 전경. 사진 ‧ 데일리임팩트 db
포항시의회 전경. 사진 ‧ 데일리임팩트 db

[대구 경북 = 데일리임팩트 권영대 기자] 포항시 오천읍 냉천의 과다 설계변경 지적이 지난 제7대 포항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당시 이미 지적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016년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다수 의원들이 ‘오천 냉천 고향의 강 정비’ 사업의 과다 설계변경 문제를 지적했다.

지적사항을 종합하면 5차례 설계변경이 있었다. 의원들의 사업비 감소 필요성 제기에도 설계변경으로 사업비를 증액한 것이다.

이 사업은 2012년 발주해 2019년 준공예정으로 오천읍 문충리~청림동 약 8.24km 구간의 하천정비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202억7000만원이다.

당시 안병국 의원은 “2차 설계변경 때 경상북도가 7억5667만원의 예산을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지만, 포항시는 호안공 추가 등의 이유로 사업비를 증액했고, 4차 설계변경 때는 정부함동감사에서 예산 감액을 지적에도 오히려 예산을 증액했다”고 꼬집었다.

제7대 포항시의회의 과다설계변경 지적이 오천 냉천 범람과 연계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과다설계변경 논란은 지난 2016년부터 있었다는 의미로 눈여겨볼 대목이다.

오천 냉천 범람 원인에 시민들의 눈과 귀가 쏠린 만큼 경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후폭풍은 거세질 전망이다. 

지난 6일 '힌남노' 의 폭우로 포항제철소가 침수된 모습. 사진 ‧ 독자 제공
지난 6일 '힌남노' 의 폭우로 포항제철소가 침수된 모습. 사진 ‧ 독자 제공

경찰도 사망자 유가족과 피해 주민들이 냉천 범람을 피해가 컸다는 주장이 거세지자 지난 5일 포항시청을 압수수색해 냉천 정비사업 자료 등을 확보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오천 냉천 정비사업의 과다 설계변경 타당성과 업계와의 관련도 살필 것으로 보인다.

냉천 범람이 원인으로 밝혀지면 오천 냉천 고향의 정비 사업‘ 포항시 관련자들의 사법처리가 불가피하고, 역대급 폭우로 인한 자연재해로 인정되면 포항시의 책임론은 잠재우게 된다.

하지만 냉천 범람으로 7명의 사망자 발생과 조단위 피해액이 집계된 상황에서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 자연재해로 결론나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이 많다.

피해 주민들은 이 사업으로 하천 폭이 최소 8m~25m가량 좁아지면 냉천이 범람이 참사를 키웠다 것이다. 반면 포항시는 “하천 폭의 문제보다 시간당 100mm가 넘는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강물이 바다로 빠지지 못해 냉천 주변으로 광범위하게 범람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피해주민은 데일리임팩트에 “냉천 고향의 강 정비 사업은 다수의 주민들이 뜻하지 않는 방향으로 설계했다”고 지적하고, “경찰은 냉천 범람으로 피해가 엄중한 만큼 철저한 수사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