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리는 지난 3월 보스턴칼리지 기업시민센터(BCCCC)가 주최한 국제컨퍼런스에 참가, 글로벌기업들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을 전개하고있는 고위 임원들과 긴밀한 교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당시 현장상황으로 인해 충분한 대화를 나누지못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코스리는 주요 임원과 이메일을 통한 인터뷰를 진행하고있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그룹 고위임원과 진행한 인터뷰를 게재합니다.>


유나이티드 헬스그룹(United Healthcare Group)은 지난 1974년 의사와 헬스케어 전문가들이 설립한 차터 메드 인코퍼레이티드(Charter Med Incorporated)를 모태로 한 건강 및 후생 관련 기업이다.코스리는 진실성, 연민, 혁신, 관계, 성과 등 5가지 가치를 중심으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펼치고 있는 UHG의 SR담당 부사장 케이트 루빈(Kate Rubin)과 이메일을 통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유나이티드 헬스그룹은 미네소타주 미네통카(Minnetonka)에 본사가 있고 7개의 자회사를 통해 약 7000만 명에게 다양한 의약품 및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1977년 유나이티드 헬스케어 코퍼레이션(United HealthCare Corporation)을 설립했고 2004년 미국 건강관리 보험회사인 옥스포드 헬스플랜스(Oxford Health Plans), 2007년 시에라 헬스서비스(Sierra Health Services Inc.)를 각각 인수했다. 현재 직원은 13만명이 넘고 2012년 순이익은 51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UHG의 미션은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의료시스템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Q. 현재 맡고 있는 직책과 업무를 소개해달라.

- United Health Group의 SR 부사장이자 United Health 재단의 사장이다. 2010년 UHG로 이직했다. UHG의 모든 임직원들은 시민들의 건강과 지역사회에 긍정적 임팩트를 최대화하기 위해 연간 6억달러를 기부하는 등 전세계적으로 더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나가는데 힘쓰고 있다. 파트너십과 임직원 참여, 지원 같은 CSR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 업무와 사회적 책임을 통합하고 우리가 이미 일상에서 하고 있는 SR활동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계열사인 UHC, Optum Health(건강관리 컨설팅업체)와 긴밀히 협력한다.



Q. 2013년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봉사자들 삶이 나아졌다. UHG는 CSR 활동을 위해 어떻게 봉사자를 모집하나?

- UHG의 자원봉사는 ‘행동하는 사회적 책임’이라 생각한다. UHG 임직원의 비즈니스 목표와 사회적 목표는 하나뿐이며 동일하다.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고 보건의료 시스템을 현대화하기 위해 우리가 살고 일하고 있는 지역 사회에서 활동적이고 책임있는 시민이 돼야한다고 생각한다.자원 봉사는 우리 미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장 큰 자산인 사람을 활용해 건강한 지역사회를 구축하는 작업을 함께 하기 때문이다.


UHG 자원봉사 프로그램 사이트의 검색엔진을 통해 봉사활동 기회를 검색할 수 있다. 임직원들은 1년에 30시간 봉사활동에 참여하면, 자신이 선택한 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보조금 500달러를 획득한다. 자신의 자원봉사 시간 기록 및 봉사활동 관련 정보를 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임직원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직원의 81%, 경영진의 98%가 자원 봉사 참여경력을 갖고있다. 자원봉사 정보를 모든 임직원들에게 자주 전달한다. 봉사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이메일로 알려주고, 자원봉사의 장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웨비나(Webinar)도 진행한다. 그리고 고위경영진들이 자원봉사자들을 알아주고 인정하는 시간도 마련한다.


Q. UHG는 어떻게 임직원들에게 기부를 권유하는가? 자발적으로 모금하는지?

- 기부는 UHG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 핵심이다. UnitedHealth Group은 기업의 이름 뿐아니라 개인으로도 기부한다. 이는 우리가 살고, 일하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변화를 만들어 내는 우리만의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2013년 한해에 전세계 직원이 참여한 연간 기부 캠페인에 1800만 달러를 기부했다. CSR 활동 가운데 기부 캠페인은 임직원 참여를 높이기 위한 전사적 연간계획이다. 기부 캠페인은 공동의 목적으로 함께 모여, 기부를 기념하고, 지역사회를 향한 직원들의 따뜻한 마음을 되돌아보는 시간이다.


UHG의 기부 캠페인은 완전히 자발적이며, 누구든 참여할 수 있고, 어떤 작은 변화도 중요하다는 전제로 진행된다. 우리는 10달러, 1달러라도 소중히 여긴다. 작은 행동은 마치 연못에 작은 돌을 던지는 것과 같다. 잔물결이 퍼져나가 확장되는 것처럼 소소한 행동 하나 하나가 더 큰 행위로 확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선택은 성공적인 캠페인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 믿는다. 참여에 대한 선택뿐 아니라 기부금이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한 선택도 중요하다. UHG는 임직원들에게 501(C)3(미국 세법 501조 C3항에 세금면제 조직을 규정하고있다. Religious, Educational, Charitable, Scientific, Literary, Testing for Public Safety, to Foster National or International Amateur Sports Competition, or Prevention of Cruelty to Children or Animals Organizations 종교, 교육, 자선, 과학, 문학, 공공안전 테스트, 국내외 체육대회 개최, 아동 또는 동물 학대 예방 단체가 이에 해당한다) 자격이 되는 비영리 단체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재단을 자유롭게 선택해 기부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UHG는 우리가 한 말을 지키기 위해 기부 캠페인을 통해 실제 행동으로 옮긴다.


Q. 지속 가능성 프로그램은 어떻게 발전했는가?

-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직원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며, 사람들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게 UHG의 미션이다. 우리의 지속가능성 계획으로 우선 Shred All Program. 재활용 및 안전한 폐기 노력이 이에 해당한다. 2013년 성과는 나무 살리기 13만9553그루, 물 절약 3640만 갤런, 기름 절약 310만 갤런, 종이 절약 1400만 파운드, 쓰레기 매립지 축소 2만1763 평방야드 등이다. 이 프로그램 외에 종이, 플라스틱, 금속 924톤을 재활용, 폐기물을 줄였고 인력이 증가했음에도 2012년 대비 사무실 평방피트당 에너지사용을 5.94% 줄였다. 총 탄소배출량을 2%, 370만파운드 감축했고 170만 평방피트 이상 공간에 대해 친환경 건축물 평가 시스템(LeadershipinEnergyandEnvironmentalDesign) 시설 인증을 받았다.


Q. CSR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나?

- 사회적 책임 부서는 7년전 설립됐다. 우리는 이전부터 지역사회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긍정적 임팩트를 추구해왔다. 그러나 체계적이지 않았고 조직 전체에 공유되지도 않았다. 분명 가치있는 일임에도 우리의 업무를 항상 지원해주지는 않았다. 우리는 강제력을 동원하지않고 자발적으로 해왔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UHG는 헌신적으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구축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고있다.

내부적으로 사회적책임 전략과 노력을 통합함으로써 7년전보다 2배 이상인 16만5000명 직원과 함께하고있다. 매년 새 동료들과 함께 우리 임직원들이 사회적 책임의 목표를 이해하고 실현하는데 참여하려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Q. UHG는 임직원들에게 CSR 교육을 진행하는가? 그렇다면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하나?

- 우리는 일년 내내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적 책임 목표와 노력에 초점을 맞추고있다. 인트라넷을 통한 스토리 전달, 전 직원에게 이메일 발송, 집중 기부 캠페인 및 자원봉사, 새로운 전략 발표 등 방법들이 있다. 신입사원들에게는 핵심 영역을 소개하고 매니저들은 그들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충분히 알 수 있도록 충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