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논문표절·법인카드 불법사용 의혹·벌금형·유언비어 난무 등 ‘논란’

안동시장 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예비후보 4명이 도덕성과 자질 등의 문제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캡처
안동시장 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예비후보 4명이 도덕성과 자질 등의 문제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캡처

[대구 경북 = 데일리임팩트 황진영 기자] 경북 안동시장 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예비후보 4명이 도덕성과 자질 등의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다.

28일 정치·언론계 등에 따르면 국민의힘 안동시장에 출마한 4명의 예비후보가 앞다퉈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 선거전에 돌입했다.

이들 후보자들은 온갖 공약을 내세워 “자신이 안동시장으로 최고 적임자”라며 세몰이에 나섰다.

그러나 정작 시민들의 목소리는 후보자들의 도덕성과 자질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어 출마자들의 현재와 과거 행적이 여론의 도마위에 올랐다.

이 때문에 과거 각종 불법행위를 비롯한 부도덕한 사례와 현재 선거전에서 난무하고 있는 유언비어 유포 등 예비후보자들에 대한 범시민 자격검증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A 예비후보는 자신 등과 함께 공동집필한 학술지 논문이 표절 의혹을 받고 있고, B 예비후보는 공직자 시절 법인카드 불법사용 의혹이 불거졌다.

C 예비후보는 ‘전략공천을 받는다’ 라는 소문이 유언비어로 확인되면서 언론 등 여론의 지탄을 받고 있고 D 예비후보는 벌금형을 받은 사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시민 권 모씨(62·와룡면)는 “시장출마자의 도덕성과 자질문제는 반드시 검증해야 한다”며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철저한 검증과정을 거쳐 모조리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 정치계 한 관계자는 “안동시장 예비후보들의 합동토론회를 시민 대표들과 함께 진행해 세간의 떠도는 의혹을 파헤쳐 시민들 앞에 밝혀야 된다”고 주장했다.

지역 언론계 한 원로는 데일리임팩트에 “국힘 예비후보들의 과거 불법행위와 도덕성 자질이 여러 곳에서 제기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한 의혹의 사실 여부를 가려 시민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중앙당 최고위는 지난 21일 기초단체장 공천방식에 ‘경선을 원칙으로 1회 이상 토론회를 실시, 당원투표 50%와 여론조사 50%의 합산’과 ‘현역의원의 지방선거 공천심사과정에서 10%, 5년 이내 무소속 출마 15% 감점’하기로 했다.

또 신인, 여성, 청년에겐 가산점을, 금지한 선거운동을 하거나 7대 부적격자 기준을 수립해 감점을 부과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