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전 비서실장 임야 매입 후 용도변경 의혹 논란 가열
장수군수 비위 문제도 화두로...도지사 "수사 진행 모니터링"

전북도청
전북도청

[전북=데일리임팩트 이진명 기자] 13일 국회에서 열린 전북도 국정감사에서 전북도지사 전 비서실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장영수 장수군수 비위 문제가 화두에 올랐다.

국회에서 열린 전라북도 국정감사에서 도지사 전 비서실장 투기 의혹에 대해서 질의 하는 국민의 힘 이영 의원_제공 이영 의원실
전라북도 국정감사에 질의 하는 국민의 힘 이영의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영 의원은 송하진 도지사에게 전 비서실장에 대해 "언론을 통해 제기된 비서실장의 투기 행정 의혹을 아느냐"며 "순창군과 전북도에서 위법 사항은 없다고 했는데 이는 '반쪽감사'로 계속 시끄럽다"고 지적했다.

해당 의혹은 전북도지사 비서실장을 지낸 A씨가 2018년 11월 순창군 부군수 재임 당시 배우자 명의로 사들인 한 임야가 '관광농원'에서 휴게음식점으로 용도를 변경해 카페 등으로 운영 됐다.

해당 카페 인근이 채계산 출렁다리가 놓이는 등 지역 관광명소가 되며 땅값이 3년 만에 10배가 올라 내부정보를 활용한 것이 아닌지에 대한 부정 투기 의혹이다.

자료 제공 이영 의원실
자료 제공 이영 의원실

이 의원은 "순창군과 전북도는 출렁다리와 사방시설, 모노레일이 우연의 일치라고 하는데 주민들은 납득하지 못하는 것 같다"며 "권력을 둘러싼 측근 관계자의 투기로 국민의 분노가 일고 있으므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이에 송 지사는 "돌아가서 해당부분을 진지하게 검토해서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이어진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도 "전 도지사 비서실장의 땅 투기 의혹 관련해서 전북경찰청이 5개월 동안 내사를 하고 있다"며 "지자체 감사로도 해결이 안 됐으나 조사가 오래 걸리고 있다"고 질의했다.

이에 전북경찰청 이형세 청장은 "전북도청에서 감사가 있었다"며 "감사 결과를 받고 여러 인허가 관계가 얽혀 있어 관계기관의 의견을 듣고 자료를 보느라 시간이 길어졌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전북경찰청장에게 "최대한 빨리 마무리하라"고 요구했다.

장수군청사
장수군 청사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장영수 장수군수 문제가 많다"라며 "군청 공무원이 군수에게 땅을 싸게 팔고 승진하고 안 팔리는 다가구 주택을 조례까지 만들어 군청 재정으로 매입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군수가 업무추진비를 직원 격려용으로 사과즙 구매 등에 7000만 원이나 썼다는데 받았다는 사람이 없다"며 "농지법 위반 의혹까지 있는데 감사를 하는 것이냐"고 물었다.

이에 송 지사는 "법과 규정에 따라 3년 주기로 감사하고 있다"며 "이 문제는 엄중히 보고 있으나 최근 고발장이 접수되면서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결과가 나올 때까지 모니터링을 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장영수 장수군수는 땅을 시세보다 비싸게 매입한 뒤 농사를 짓지 않아 농지법 위반과 지역 농협으로부터 거액의 대출은 받은 점, 과거 장 군수가 주도해 설립한 영농조합법인에서 직원 격려용으로 사과즙을 집중 구매 후 사용처가 불분명 한점 등 업무추진비를 부당하게 사용했다는 내용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