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 증가율, 적정 수준에서 관리할 수 있는 감독망 필요"

간담회에 참석한 은성수 금융위원장(가운데)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한 은성수 금융위원장(가운데)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미디어SR 김병주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국내 5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회장들과 만나 위기 극복 지원과 리스크 선제관리를 당부했다.

1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은성수 위원장은 이날 오전 5대 금융지주 회장단과 간담회를 열고 금융업계의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은 위원장을 비롯해 윤종규 KB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손병환 NH농협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이 참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단계 방역상황을 고려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우선 금융권의 당면 과제인 가계대출 폭증세에 대해서는 촘촘한 감독과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은성수 위원장은 “민간부채 확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지만, 증가속도가 과도하게 빠른 만큼 리스크 측면도 비중 있게 고려돼야 한다”며 “올해 중 가계부채 증가율을 적정 수준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보다 촘촘한 감독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금융지주사 회장들은 실수요와 무관하거나 자산버블을 부추기는 가계대출에 대한 꼼꼼한 점검을 약속했다. 특히 회장들은 입을 모아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5~6%)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라며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의지도 드러냈다.

또 간담회에서 은 위원장은 금융지주 회장들에게 “지난 1년간 국내 전체 금융권에서 총 204조원(6월말 기준)에 달하는 중소‧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상환 유예 등의 금융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것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만기 연장‧상환 유예가 갖는 긍정적 효과와 장기화될 경우 누적될 부정적 효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그 과정에서 금융권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오는 9월 말로 예정된 중소‧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상환 유예 조치 종료 시점에 따른 재연장 논의, 이에 따른 금융권의 부담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은 위원장은 금융권의 신규채용 추진 상황을 살펴보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금융권의 노력을 주문했다.

은 위원장은 “지금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일자리 감소요인과 핀테크 금융산업의 저변 확대에 따른 일자리 증가요인이 공존하는 상황”이라며 “청년층이 일하고 싶어 하는 ’질 좋은 금융 일자리 지원‘을 위한 금융권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다양한 계획을 밝혔다. 우선 인공지능(AI) 개발자, 핀테크 전문인력 등 변화된 금융환경에 맞는 일자리의 적극적인 발굴 의지를 드러냈다. 또 신성장‧혁신 분야, 창업 및 벤처 분야 등에 대한 금융지원으로 실물경제 일자리 창출도 촉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