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알 포 방파제 전경. 사진 대우건설
이라크 알 포 방파제 전경. 사진 대우건설

[미디어SR 박세아 기자] 대우건설은 대한토목학회가 주최한 올해의 토목구조물 공모전에서 `이라크 알 포(Al Faw) 방파제`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올해의 토목구조물 공모전은 새로운 설계기법 및 시공기술의 개발을 촉진함으로써 국내 토목구조물의 기술 발전을 도모하고자, 대한토목학회가 2003년부터 매년 국내기업에 의해 설계/시공됐으며, 토목기술 발전과 홍보에 크게 기여한 우수 토목구조물을 심사해 선정하는 공모전이다. 

대우건설은 2018년 인제양양터널, 2020년 천사대교에 이어 올해 이라크 알 포 방파제로 또다시 대상을 받았다.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에 위치한 알 포 방파제는 대우건설이 지난 2014년 2월 공사를 시작해 지난해 9월 최종 준공했다. 총 연장 15.5km의 사석방파제와 내부호안을 조성하는 총 공사비 8700억원 규모의 사업이다. 

이라크 정부는 총 사업비 53조원을 투입해 2041년까지 알 포 신항을 세계 12대 항만으로 개발한다는 마스터 플랜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는데, 알 포 방파제는 이 마스터 플랜의 1단계 사업 중 첫 사업이다. 

대우건설은 이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면서 이후 발주된 신항만 개발의 후속 사업인 컨테이너 터미널, 연결도로, 준설/매립 공사 등 총 3조원 규모의 공사를 수의 계약으로 추가 수주했다. 대우건설은 향후 2, 3단계 약 38조원 규모의 개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보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이라크 알 포 신항만 지역의 어려운 시공 여건을 돌파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시공 노하우를 접목했다"며 "최신 스마트건설 기술적 적용됐다"고 설명했다. 

알포 방파제 공사를 위해 석재 약 1500만톤 가량이 필요했는데, 이라크 내에서는 석재를 제때 필요한 물량만큼 공급받기 어려워 대우건설은 현장으로부터 약 900km 거리의 아랍에미리트에 석산을 확보해 석재를 조달했다. 

대우건설은 다양한 규격의 제체사석과 피복석 등의 석재 생산, 선별, 수송, 부두 선적, 바지선을 이용한 해상 운송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하는 ’석재공급 연동 개발 공정시스템‘을 구축하여 적기에 석재를 공급해 알 포(Al Faw) 방파제 공사를 완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 센서로 구성된 머신 컨트롤러(Machine Controller)를 활용해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수중의 시공 부위를 정확히 파악하고, 시공해 작업의 정밀도를 높였다. 이를 통해 잠수부 투입을 최소화할 수 있었고, 이는 안전사고 예방으로 이어져 1200만 시간 무재해 달성에 기여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알 포(Al Faw) 방파제 준공이 후속공사 수의 계약으로 이어져 발주처인 이라크 정부의 신뢰를 확인했는데, 이렇게 토목학회로부터 큰 상까지 받아 기술력과 시공 능력을 재차 인정받게 돼 기쁘고 뿌듯하다"며 "거점시장으로 자리 잡은 이라크에서 후속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48조 원에 달하는 향후 2, 3단계 사업에도 우리나라 기업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해 대한민국 대표 건설사로서 국위 선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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