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가계대출 금리 2.88%…지난해 5월 이후 최고치

가계대출 관리 위한 연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도 '솔솔'

사진. 이미지투데이.
사진. 이미지투데이.

[미디어SR 김병주 기자] 가계대출 금리 상승이 이어지면서 ‘이자 폭탄’에 대한 우려가 급증하고 있다. 미국 발 금리인상 움직임과 금융당국의 신용대출 억제 기조 조치가 영향을 미친 결과로 분석된다. 주택 구입, 주식 투자 등을 위해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투자)’에 나섰던 상당수 대출자들의 부담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1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 경제통계 시스템 기준 지난 3월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금리(가중평균·신규취급액 기준)는 연 2.88%로 지난해 5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2월 2.81%보다 0.07%p 상승한 수치다.

같은 기간 신용대출 금리는 전월보다 0.09%p 상승한 연 3.70%를 기록하며 지난해 2월 이후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역시 전달 대비 0.07%p 상승한 2.73%를 기록했다. 이 역시 1년8개월만에 최고치다.

이처럼 은행권 대출금리가 오른 데는 지난해 중반부터 이어지고 있는 은행채 금리의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시중은행들의 가계대출 우대금리 축소 여파의 영향 역시 적지 않았다.

이러한 금리인상의 직접적 이유는 과도하게 늘어나는 가계대출 흐름을 완화하려는 조치의 일환이다. 실제로 국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가계대출 잔액은 지난 4월말 기준 690조8622억원이다. 이는 지난해 말(670조1539억원)보다 20조원 이상 늘어난 수치다.

이는 금융당국의 강력한 관리 의지에도 불구하고 영끌을 포함한 ‘빚투(빚내서 투자)’열풍이 여전한데다, 연초부터 이어진 가상화폐 투자, 공모주 청약 열풍 역시 대출 증가의 기폭제가 됐다는 평가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 한국은행.

금융당국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대출 증가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는 만큼, 가계대출 관리를 위한 새로운 규제 시행도 염두에 두고 있다”며 “일단 규제 직전까지 소위 ‘대출 막차’ 수요를 억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시장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오는 7월부터 가계대출 관리방안을 시행한다. 금융기관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차주별로 적용해 대출총량을 제한‧관리하겠다는 의도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대출 증가세가 이어진다면 그동안 금리 변화에 신중했던 한국은행이 직접 나서 기준금리 인상을 검토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기준금리의 인상은 곧 대출금리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차주들의 이자부담이 높아지는 만큼, 대출 억제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은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미국발(發)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한국 역시 이러한 기조를 따라갈 가능성이 높아보인다”면서도 “금리 인상이 차주들의 이자 부담을 더욱 가중시키는 만큼,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