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평택 본사. 사진. 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 평택 본사. 사진. 쌍용자동차

[미디어SR 김다정 기자]쌍용자동차가 2009년 이후 12년 만에 다시 법정 관리 개시 수순을 밟는 가운데 주 채권단인 KDB산업은행이 어떤 의견을 낼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6일 금융권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지난 1일 쌍용차 채권단에 쌍용차의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묻는 의견 조회서를 보냈다. 산업은행은 6일 법원에 의견 회신서를 보낼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회생법원이 지난 1일 채권단에 보낸 조회서에는 회생 개시여부와 관리인·조사위원 선임 사안 등에 의견을 묻는 내용이 담겼다. 이는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기 전에 채권단의 기류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산업은행은 공식적으로 아직 의견 회신을 할 지 결정하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업계에서는 회생절차 개시에 찬성하는 입장을 낼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채권자 의견이 법원 결정에 강제력을 미치는 것이 아니므로 산업은행이 꼭 의견을 낼 필요는 없지만, 주채권자 입장에서 의사 표명을 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현재 쌍용차는 미국 자동차 유통 관련 업체인 ‘HAAH오토모티브홀딩스’로부터 투자를 받으려 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투자 성사가 물 건너간 분위기다.

당초 쌍용차는 지난해 잠재적 투자자인 HAAH오토모티브와 협의를 진행해 인수의향서(LOI)를 받은 뒤, 회생 계획안을 채권자들과 공유해 단기법정관리(P플랜)를 추진할 계획이었다. 쌍용차는 재판부에 P플랜 및 일반 회생절차에 필요한 1억4000만원을 납부한 상태다.

하지만 HAAH오토모티브는 계속해서 투자 결정을 미루면서 법원이 요구한 시점인 지난달 31일까지 투자의향서를 보내지 않았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5일 “HAAH가 그냥 안 하겠다고 한 것은 아니고 시간을 더 달라고 한 것 같다”며 “투자하는 쪽에서 시간을 계속 끌 수는 없는 만큼 빨리 의견을 요청할 것이고, 그래도 의견이 오지 않으면 투자의향이 없는 것으로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쌍용차가 투자를 받지 못할 경우 회생절차가 불가피하다는 기류여서 의견을 낸다면 법원의 회생절차 돌입에 동의할 가능성이 크다.

법원은 채권단의 의견을 들은 뒤 조만간 쌍용차의 회생절차 돌입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정 시기는 4·7 재·보궐선거가 끝난 뒤인 오는 8∼10일쯤이라는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관리인으로는 예병태 쌍용차 사장이 유력하다. 다만 쌍용차 노조는 예병태 사장을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분기 국내 판매 실적 ‘뚝’…10년 만에 다시 법정관리 가나

쌍용차는 최근 매년 영업적자를 내왔고, 적자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난해 4494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적자 규모는 2019년 2819억원 보다 크게 늘었다.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선 차 판매량 회복이 급선무지만 상황이 녹록지 않다. 쌍용차는 올해 1분기 총 1만2627대를 판매해 작년 같은 기간(1만7517대)보다 27.9% 감소했다.

앞서 자동차경영 전문가인 김기찬 가톨릭대 경영학과 교수는 미디어SR에 “(쌍용차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투자자가 나타나거나, 시장이 좋아지거나 그도 아니면 더 좋은 차를 개발해야하는 상황”이라고 전제하고 “하지만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셋 다 어렵다”고 진단한 바 있다.

이번에 회생절차가 시작되면 쌍용차는 지난 2011년 회생절차 졸업 이후 10년 만에 다시 법정관리 체제로 들어가게 된다.

회생절차가 개시되면 회생계획인가전 인수합병(M&A)을 통해 새 주인을 찾게 될 전망이다. 새 주인을 찾지 못할 경우 쌍용차는 청산 수순을 밟게 된다.

회생절차 개시 결정 이후에는 채권 신고와 조사, 회생계획안 제출(계속기업가치가 청산가치보다 클 때) 등의 절차가 이어진다.

투자자를 찾으려면 결국 구조조정과 채권 탕감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9년 쌍용차 법정관리 당시에도 전체 임직원의 36% 수준인 2600여명을 정리해고 한 바 있다.

쌍용차가 법정관리를 거쳐 몸집을 줄이면 HAAH의 투자 결정에 속도가 날 수 있다. 만약 끝내 HAAN이 투자 결정의 철회하더라도 국내 업체 등 2~3개 업체가 쌍용차 인수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쌍용차) 노사와 채권단, 협력업체 모두가 조금씩 양보해 쌍용차가 살아나는 게 모두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며 “(이 주체들이) 지혜를 모으는데 정부가 역할을 해야 한다면 회피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