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하반기 중 저신용자에 '햇살론 카드' 발급키로

카드업계, 자산건전성 지표인 '연체율' 높아질까 우려

사진. 이미지투데이.
사진. 이미지투데이.

[미디어SR 김병주 기자] 금융당국이 저신용자에 대한 신용카드 발급을 오는 하반기부터 제한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낮은 신용점수로 인해 금융활동에 제약을 받는 이들을 정부가 나서 돕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카드업계에서는 저신용자의 연체 가능성이 높은 만큼, 또 다른 손실 가능성에 부담을 느끼는 모습이다.

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최근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을 통해 오는 하반기 중 ‘햇살론 신용카드’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햇살론 신용카드는 낮은 신용점수로 인해 신용카드 발급에 제약이 있는 저신용자들의 금융생활을 돕겠다는 취지의 상품이다.

발급 대상은 신용점수 680점(구 신용등급 7등급) 미만인 저신용자다. 신용점수 평가 기준 하위 10%인 이들은, 3시간의 신용관리교육을 이수하면 햇살론 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신용결제 한도는 최대 월 200만원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개인의 상환이력과 각종 교육, 신용관리 컨설팅을 고려한 상환의지 지수를 개발해 결제에 따른 보증 한도에 차등을 둘 계획”이라며 “보증한도에 따라 개인의 카드 한도 역시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증 재원은 은행‧보험‧카드‧저축은행 등 금융권에서 출연해 조성한 400억원 규모의 서민금융기금으로 마련된다.

특히 금융당국은 저신용자 대상의 신용카드지만 일반 신용카드에 적용되는 부가 혜택 서비스도 일부 포함시킨다는 계획이다. 현재 ▲30만원 결제 시 최대 1만원 청구할인 ▲무이자할부 혜택 등이 논의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카드업계와 협의해 구체적인 혜택 수준을 결정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이번 조치로 저신용자의 금융활동을 도와 재기의지를 제고하고, 카드업계도 신규고객 유입을 통한 실적 향상을 꾀할 수 있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다.

충정로 인근 순댓국집 A씨의 가게 앞의 '신용카드 결제됩니다' 표시. 구혜정 기자
사진. 구혜정 기자

다만 카드업계의 입장은 금융당국과는 약간의 온도차가 있다. 낮은 신용점수로 카드 발급이 제한되는 이들에게 발급을 허용할 경우, 또 다른 연체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카드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카드발급이 제한된 저신용자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상당한 카드연체 기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들에게 신용카드 발급을 다시 허용한다면 연체금액 증가로 인한 카드업계의 부담도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19사태 이후, 일부 카드업계 관계자들은 연체금액 못지않게 연체율의 증가를 우려하는 모습이다. 최근 들어 카드회사에서는 연체 규모 못지않게 연체율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있다. 원금상환을 유예하는 정책을 시행했음에도 연체율이 늘어났다는 것은 곧 이자조차 내지 못할 정도로 상황이 악화됐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햇살론 신용카드 발급으로 인한 연체율 증가가 현실이 될 경우, 카드업계 뿐 아니라 정상적인 카드 생활을 하는 일반 고객들에게도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카드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지난해 말 기준 카드사 총 연체율은 전년 대비 소폭 개선됐지만, 이는 원금상환 유예에 따른 결과로 사실상 큰 의미는 없다고 봐야한다”며 “연체율이 카드사의 주요한 자산건전성 지표인데, 햇살론 카드 발급 이후 연체율이 증가한다면 이는 카드사의 영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