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그룹
금호석유화학그룹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금호석유화학이 역대 최고 수준의 재무구조와 업황 기반, 코어(Core)사업부터 신사업까지 미래 계획을 구체화하고 나서 주목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석유화학(대표 박찬구)은 지난해 전 세계를 덮친 글로벌 팬데믹이 가져온 경제 둔화 및 불확실성 속에서도 면밀한 외부환경 분석과 신속한 대응으로 연결 기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약 74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금호석유화학은 이에 안주하지 않고 빠르게 재편되는 경쟁환경 속에서 전사적으로 위기감을 공유하며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근본적인 체질 개선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일궈내기 위해 ‘화학 그 이상의 가치로 공동의 미래를 창조하는 솔루션 파트너’ 라는 그룹의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했다.

금호석유화학은 2010년대 초 독자경영 이후 찾아 온 석유화학 불황기에도 지속적으로 부채비율을 낮추며 재무구조를 개선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009년 660%에 달했던 부채비율을 10년만인 2019년 말 73%까지 낮췄고, 계속 100% 이내로 유지하며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신용등급 역시 동기간 BBB-에서 A0(안정)으로 급상승했는데, 특히 최근 3년간은 매년 한 단계씩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사업 포트폴리오 역시 혁신을 거듭해 2012년 20% 정도였던 고부가 제품 비중이 2020년에는 50%을 상회하고 있다. 최근 실적을 견인하는 의료 · 헬스케어 소재인 NB라텍스의 경우 선제적인 시장 진출 및 적극적 투자를 단행해 현재 글로벌 1위의 독보적인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안정적 수익의 토대를 구축한 것으로 보인다.

금호석유화학은 2025년까지 NB라텍스∙에폭시∙SSBR 등 선전하고 있는 대표 제품 등을 코어(Core) 사업으로 분류해 최대 수익 규모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키로 했다.

아울러 합성수지와 페놀유도체 등을 베이스(Base)사업으로 묶어 다변화와 물성 개선 등으로 강점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실시키로 했다. NB라텍스는 계속적으로 생산능력을 강화하는 만큼 글로벌 점유율 30% 수준을 유지하고, 에폭시 수지는 범용에서 특수 수지로 용도를 확장하며 다양한 용도로 고객 다변화 전략을 강화한다.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미디어SR에 "M&A 등을 통한 고성장 및 친환경 시장 진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며 최소 "연 7~8%의 성장률을 상회하는 분야에서 투자 가치가 높은 규모 있는 신사업을 확보해 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CNT(탄소나노튜브), 친환경 단열재, EP(Engineering Plastic) 등의 보유 제품들에 대한 활용도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궁극적으로 미래 신사업과의 시너지를 준비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한편, 금호석유화학그룹은 금호석유화학, 금호피앤비화학, 금호미쓰이화학, 금호폴리켐, 금호개발상사, 금호티앤엘, 코리아에너지발전소 등 총 12개의 회사로 구성돼 이다. 2020년에는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뉴비전 ‘화학 그 이상의 가치로 공동의 미래를 창조하는 솔루션 파트너’를 선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