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강개발, 공동주택·오피스텔 등으로 구성된 복합시설 개뱔 나서

[미디어SR 박세아 기자]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연이은 규제 정책과 가격 폭등 등으로 주택 부동산 투자가 위축되면서 반사효과로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 중에서도 상업시설의 경우 주변 수요가 충분히 확보된 곳의 상권이 활성화 되면서 최근 투자자들의 관심 또한 몰리는 분위기다.

주변 배후수요나 고정수요가 확보된 상업시설은 불경기를 크게 타지 않고 공실 우려도 적다는 매력요소가 크게 작용한 셈이다. 

특히 주변 수요는 수익형 부동산의 투자 전략으로 꼽히는 수익성·안정성·환금성을 모두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선행돼야 할 대목으로 꼽히고 있다. 투자자 역시 주변 수요가 확실하게 확보된 단지를 위주로 '옥석' 가리기를 행하고 있다. 

이 같은 조건을 충족시키는 상업시설 가운데 최근 분양을 시작하며 관심을 받고 있는 단지가 바로 경기도 안양시에 공급하는 '안양 판테온스퀘어'다.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627-1, 2, 3번지와 627-30, 32번지에 위치한 이 상업시설은 지하 1층~지상 2층으로 조성된다.

안양 판테온스퀘어가 들어서는 안양시는 2020년도 말 기준 약 22만 가구에 55만명의 인구를 가진 도시다. 

또 안양 중심 지역은 대부분 아파트 단지로 채워져 있어 상업시설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다. 안양 판테온스퀘어 또한 이러한 지역에 들어설 예정이다.

주변에 ‘삼성래미안(1,998세대)’와 주공뜨란채(1,093세대)’, ‘래미안안양메가트리아(4,250세대)’ 등 약 7000세대가 넘는 대형 아파트 단지가 포진해 있어 이들 인구들이 ‘안양 판테온스퀘어’를 찾을 가능성이 높다.

주변에 추가적인 배후 수요가 확보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인근 부지에 공공용지와 복합개발용지로 구성된 안양 행정업무복합타운 조성사업이 추진 중인 데다 안양 냉천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2,329세대), 소곡지구 주택 재개발사업(1,394세대) 등으로 추가적인 수요 확장이 예측되고 있다.

고정수요 또한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안양 판테온스퀘어’는 공동주택과 오피스텔 등으로 구성된 복합시설 ‘안양 디오르나인’과 함께 지어지는 상업시설로, 총 3개동 540호실 규모의 주거시설에 거주하는 입주민 고정수요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초반 상권 활성화와 유동인구 유입에 큰 역할을 하는 다양한 ‘키 테넌트’의 입점 또한 추진 중인데, 유명 카페나 음식점 프랜차이즈 등은 고객 체류시간이 길어 상가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며 주변 업체에 낙수효과 또한 일으킬 수 있어 이에 따른 추가적인 유동인구 유입도 기대되고 있다.

‘안양 판테온스퀘어’의 외관 역시 고급 단지에 맞게 화려하게 꾸며진다. 고대 로마 판테온 신전의 건축양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다양한 조형물과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더해진다.

하늘에 펼쳐지는 초대형 클라우드 예술작품 메인광장 ‘판테온스퀘어’와 더불어 바닥 LED 조명을 활용한 2층 브릿지 ‘오로라 웨이’, 연인과 머무르며 추억을 만드는 예술작품공원 ‘플레이스 플로라’, 문화감성과 미디어가 공존하는 만남의 광장인 지하 1층 ‘뮤즈 클러스터’ 등이 대표적이다.

안강개발은 여타 다른 상업시설과의 차별화를 통해 고급 주거시설에 자리잡는 랜드마크 상업시설로의 입지를 다지는 것은 물론, 이렇게 조성되는 공간들에서 각종 이벤트와 팝업스토어가 꾸준히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중교통으로의 접근성 역시 뛰어나며 특히 올해 착공되는 월곶~판교선 안양역 역사(예정)가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 완공 시 유동인구 흡수에 한층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로도 쾌적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법정대비 120%의 넉넉한 주차 공간을 확보했으며, 가족을 픽업하기 좋은 드롭오프존과 여유로운 여성 및 장애인 전용 주차 공간도 조성한다.

한편 ‘판테온스퀘어’ 홍보관은 4호선 범계역 인근인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895-5에 마련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