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오는 5월 3일부터 공매도 재개 발표

코스피200‧코스닥150 지수 종목만 허용키로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공동취재단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공동취재단

[미디어SR 김병주 기자] 금융위원회가 그동안 논란을 빚어온 공매도 재개 여부와 관련해 추가 연장을 결정했다. 이로써 내달 해제 예정이었던 공매도 금지 조치는 한 달 보름 더 연장된 오는 5월 2일까지 이어진다.

금융위는 3일 주식시장 종료 후 진행한 임시 금융위 회의를 통해 “오는 5월 2일까지 공매도 금지 조치를 연장한다”고 밝혔다.

브리핑에 나선 은성수 위원장은 “국내 주식시장의 현황 및 해외 주식시장의 공매도 재개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공매도 재개가 불가피하다는 것에는 공감했다”면서도 “다만 부분적인 재개를 통한 공매도의 연착륙을 유도해야 한다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라며 이번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금융위는 공매도 재개 시점인 오는 5월3일 이전까지 공매도와 관련해 꾸준히 제기돼온 문제의 개선책도 마련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여기에는 불법 공매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개인 투자자들의 접근성 제고 방안 마련 등이 포함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특히 오는 5월 3일 재개되는 공매도에는 코스피200‧코스닥150 지수 구성종목만 공매도 대상에 포함된다. 나머지 종목은 당시의 시장상황을 반영해 추후 재개 여부를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는 지난해 3월 코로나19로 인한 주가 폭락장을 막기 위해 6개월간 공매도를 금지하는 조치를 내렸다.

이후 금융위는 코로나19의 계속된 여파와 주식시장의 안정을 위해 해당 조치를 6개월 더 연장하는 안을 발표한 바 있다.

그동안 금융위는 ‘추가 연장 조치는 없다’며 예정대로 오는 3월 공매도를 재개할 뜻을 내비쳤다. 지금 시점에서는 오히려 공매도를 통해 주식시장을 가라앉혀야 한다는 지적 때문이었다.

하지만 정치권과 개인투자자들의 반발이 극심해지자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역시 올 초, 공매도 재개 여부와 관련해 ”공매도 관련 사안은 9명으로 구성된 금융위 회의에서 결정할 문제“라며 “최종 결정이 나올 때까지 조금만 더 기다려주길 바란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