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사옥. 제공 : 국민연금
국민연금공단 사옥. 제공 : 국민연금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국민연금이 2021년 새해를 맞이해 책임투자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CSR)을 독려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용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최근 2020년까지 기업의 비재무적 정보(환경, 사회, 지배구조 이하 ESG)를 반영한 자산을 전체 자산의 50%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내주식 일부와 채권, 해외주식과 채권 등 400조원에 가까운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 ESG 데이터를 반영하는 일명 책임투자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CSR에 소홀한 기업을 중점관리기업으로 지정해서 공개서한을 보내거나 스튜어드십 코드(수탁자 책임 원칙)를 바탕으로 주주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기업의 리스크 관리 중심 ESG 경영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4일 투자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횡령, 배임 등 지배구조 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환경과 사회 관련 중점관리 사안을 추가로 지정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산재율, 기후변화 대응과 같은 환경, 사회 이슈에 대한 국민연금의 관리 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물의를 일으킨 기업은 반드시 리스크 관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포스코와 한국전력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이 많거나 석탄 등 화석연료 산업에 대해 투자를 이어가는 기업 및 금융기관이 중점관리대상 기업에 오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밖에도 국민연금은 올해 투자기업에 대한 이사회 구성과 운영 등 지배구조 관련 가이드라인도 재논의 하기로 했다. 책임투자를 강화하는 국민연금의 기조상 투자 기업의 오너 리스크에 대해서도 까다롭게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주권 행사 등 직접적인 실력 행사에 나서지 않더라도 비공개 대화 등을 통해 문제 소지가 있는 이슈에 대한 접근성도 높여나갈 것으로 점쳐진다.

국민연금은 공개주주활동 외에도 비공개 대화에도 더욱 적극 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국민연금이 기업과의 충돌을 줄이기 위해 비공개 대화를 통해 주주권 행사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수탁자 책임 원칙을 다할 것"이라며 "이는 기업의 CSR를 독려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