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ustainable Brands에서 주최한 ‘지속가능성의 새로운 측정’ 컨퍼런스에서 SAP, 브릿지스톤 아메리카 등 몇몇 기업들은 정보의 바다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구명튜브를 던져줬다.


SAP와 SEDXL : 제품 불만 사항 처리 플랫폼

SAP 지속가능성팀 톰 오덴발트(Tom Odenwald) 수석부사장은 자사의 공급업자들이 고객 불만을 처리하는 플랫폼인 ‘제품 책임주의 네트워크’(Product Stewardship Network)를 언급했다.

이 온라인 협력 공동체는 생산자와 공급업체들이 REACH(신화학물질관리제도), RoHas(친환경인증) 같은 규율을 따르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공유토록 한다.

오덴발트는 “SAP의 제품 책임주의 네트워크는 공급자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공급자들은 스스로를 평가하고 산업내 여타 기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이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이와 비슷하게 공급자 데이터를 교환하는 플랫폼이 있다. SEDEX(Supplier Ethical Data Exchange)다. SEDEX는 비영리 회원으로 구성된 단체로, 글로벌 공급사슬에 책임있는 윤리 강령을 적용하고 있다. 150개 국가, 23개 산업 분야의 3만여명 이상 회원을 자랑한다. 공급자들의 윤리강령 위반을 감시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나 각종 규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는 공급자들에게 이런 측정도구는 구명튜브 역할을 한다.

브릿지스톤 아메리카 : 맞춤형 평가수단
타이어 및 건설 제품 제조업체인 브릿지스톤 아메리카는 지속가능성 설문의 홍수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체 수단을 마련했다. 환경업무 담당자인 팀 벤트(Tim Bent)는 밴더빌트 대학 겸임교수인 제피 가우디(Jeffy Gowdy)의 도움을 받아 해결책을 마련했다. 가우디는 GRI에서부터 CDP까지 12개 설문조사가 요청한 각 아이템을 항목별로 나열하고, 가장 일반화되고 중요한 지수를 골라 해답을 채우기 위해 8개의 다른 부서와 협력했다.

“이 방법은 우리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했다. 설문지에 대해 질 높고, 일관된 응답을 얻었다”고 벤트가 설명했다. 다른 기업들이 이 수단으로 도움을 받았다는 점을 고려, 벤트는 ‘생산성 및 혁신을 위한 제조업체 연합‘(Manufacturers Alliance for Productivity and Innovation)과 접촉해 MAPI 회원들과 이 수단을 공유하고자 했다.

세계 지속가능발전 기업 협의회(WBCSD 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사회경제적 임팩트 측정
대중에게 공개된 수단들은 평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수단을 의미한다. 컨퍼런스 참가자인 웰링턴 실바 발도(Wellington Silva Baldo)는 브라질 대형은행인 이타우(Itau)의 지속가능성 관리자로서 WBCSD 모델을 소개했다.

온실가스 프로토콜에 널리 사용돼 잘 알려져있는 WBCSD는 회원기업을 지원하는 방법을 비롯해 다양한 수단들을 개발했다. WBCSD 평가지표에 포함된 30여개 원천자료는 다양한 분야와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단계에 있는 기업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Corporate Ecosystem Value(CEV 기업 에코시스템 평가)에 대한 가이드에서부터 임직원 대상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e러닝 교육까지 자료는 다양하다.

40페이지로 구성된 ‘사회경제적 임팩트 평가: 기업을 위한 가이드’는 10개 평가모델을 비교하고 있다. 이 도구는 사회경제적 임팩트를 평가하고 관리하는 측정법을 찾고있는 기업에게 출발점을 제공한다.

지속가능성 컨소시움 : 제품 프로필에 대한 모범 사례
중소기업을 위한 자료와 관련해 SAP의 오덴벌트는 참가자들을 지속가능성 컨소시움으로 안내했다. 컨소시움에는 세계 100개 이상 대기업이 참가, 지속가능성 평가 및 보고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그들의 지식을 모았다.

카테고리별 지속가능성 개요는 수명주기별 성과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제품 지속가능성 선언은 제품별 정보를 제공하며 직접적으로 비교하고 있다. 제품을 벤치마크하고 수명 주기를 분석하고자 하는 제조자들이 사용하기 쉬운 이 데이터 시트는 대단히 편리한 산업데이터 자료중 하나다.

http://www.triplepundit.com/2013/10/four-leaders-share-manage-sustainability-metrics/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