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페이스북
사진. 페이스북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페이스북이 무료 온라인 상점 개설 서비스 '페이스북 샵스'(Shops)를 국내에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소상공인을 비롯한 모든 기업은 페이스북 샵스를 통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무료로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다. 페이스북 샵스는 각 제품을 세부적으로 분류해 판촉 효과를  높이는 '컬렉션 만들기' 기능과 브랜드 색상,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개설한 샵은 인스타그램과도 바로 연동된다"며 "다양한 과학적 데이터에 근거한 인사이트도 확인 가능해 페이지 개선과 소비 촉진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5월, 페이스북 샵스는 미국과 일부 유럽 국가에서 첫 선을 보였다. 이후 한국을 포함한 총 8개 아시아태평양지역 국가로 확대 출시하기로 했다.

이용자는 모바일 앱에서 원하는 브랜드의 페이스북 페이지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접속한 뒤 '샵 보기'를 클릭하면 판매자가 등록한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제품은 공식 사이트에서 바로 주문하거나, 저장 기능을 통해 추후 구매할 수 있다.

다만, 간편결제 서비스 등은 제공하지 않는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페이스북 샵스는 쇼핑몰 사업자에게 또 다른 홍보채널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라며 "별도 결제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각 사업자가 지정한 방식으로 결제가 진행된다"고 말했다. 

이번 페이스북 샵스에는 쇼피파이, 빅커머스 등 다수의 해외 파트너와 더불어 한국에서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가 참여했다. 카페24는 온라인 쇼핑몰 개설과 운영 과정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과 다양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산업은 급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범기업적 차원에서의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며 "카페24와 페이스북 간 협력이 전자상거래 사업자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보다 확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기현 페이스북코리아 대표는 "페이스북은 제품과 브랜드, 이용자가 서로 유의미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며 "연결의 힘을 바탕으로 이번 출시가 궁극적으로 국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이용자에게도 즐거운 쇼핑경험을 제공하는데 핵심적으로 기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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