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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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SR 김사민 기자 ] ATM, 포스 단말기 등을 통해 1.5테라바이트(TB)에 이르는 전 국민 개인정보가 유출됐으나 3개월째 수사에 진척이 없어 금융당국은 구체적인 소비자 피해 대처 방안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15일 금융당국 및 금융권에 따르면 1.5TB에 달하는 대규모 금융정보 유출 사건과 관련해 경찰과 금융감독원의 카드사 데이터 분류 작업이 지연되면서 고객 피해 파악도 늦어지고 있다. 
 
이는 앞서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가 지난해 11월부터 올 1월까지 하나은행 해킹 혐의로 구속된 이모씨의 추가 범행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1.5TB 분량의 금융, 개인정보가 들어 있는 외장하드를 확보하면서 드러났다.

이씨는 국내 ATM, 카드가맹점 포스단말기, 멤버십 가맹점 등을 해킹해 이 같은 정보를 빼낸 것으로 파악됐다. 

1.5TB는 신용카드 정보 기준으로 약 412억건이 들어갈 수 있는 용량으로, 구체적인 피해 건수는 파악되지 않았지만 거의 모든 국민의 카드, 계좌 및 개인정보가 포함돼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경찰은 해당 사건을 지난 3월 초 금감원에 넘겨 관련 데이터의 카드사별 분류를 요청했지만, 금감원 측은 경찰 측이 금융 정보만 분류해 넘겨야 분석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경찰과 금감원 측의 책임 소재 문제가 3개월째 지속하면서 고객들은 자신의 정보도 유출됐을 거란 불안감만 가지고 뚜렷한 대응 방법도 안내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카드사들도 난색을 보이고 있다. 여러 카드사의 개인정보가 뒤섞여 있기 때문에 섣불리 데이터 분석에 나섰다가 타사의 민감한 고객 개인정보를 보게 되면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카드사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경찰이 입수한 외장하드 내에 여러 카드사 정보가 섞여 있어 타사 정보를 보게 되면 오히려 법적인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아직 부정 사용 시도 정황은 포착된 게 없지만, 어떤 고객의 정보가 유출됐는지 알아야 소비자 피해 안내 등 대처할 수 있다"고 밝혔다. 

경찰이나 금감원 측에서 카드사별 데이터 분류가 선행돼야 카드사들이 피해 고객들에게 대처 방안 등의 소비자 보호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객과 직접적인 접점에 있는 카드사 측도 경찰과 금감원의 결정을 기다리기만 하는 상황에서 고객 불안만 점점 커지고 있다. 

해당 사실이 밝혀진 지난 14일 오후부터 고객들은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일단 가지고 있는 모든 계좌에서 돈을 빼고 카드부터 재발급받아야겠다", "정부든 카드사든 어떻게 대처하라고 안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닌가"며 불안감을 표출하고 있다. 

카드사의 한 관계자는 "갑자기 카드 재발급 요청이 급증했다거나 하는 현상은 파악되지 않았다"면서 "카드 재발급을 받으면 해당 정보는 유효하지 않으므로 고객 입장에서는 불안감에 재발급을 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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