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희 작가. 사진. 넷플릭스

[미디어SR 김예슬 기자]

김은희 작가가 또 한 번 흥행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 시즌2를 통해 ‘K-좀비’ 열풍을 다시금 일으킨 김은희 작가는, 이전 시즌의 복선을 모두 풀어낸 것은 물론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으로 시즌3에 대한 기대감까지 불러일으켰다. 김은희 작가와 ‘킹덤’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K-좀비’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킹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김은희 작가(이하 김은희):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새로운 좀비여서 그런 것 같다. 기생충 때문에 생긴 역병이지만 태생이 조금 더 확실하지 않나 싶다. 개인적으로는 슬픔이 묻어나는 좀비라 생각한다. 특히 외국에서는 총과 자동차가 없는 시대의 좀비가 더욱 새롭게 와 닿았을 것 같다.

Q. 감독이 바뀌면서 시즌1과 시즌2의 분위기 등 전반적인 연출이 달라졌다.
김은희:
역동성이 생긴 것 같다. 대본 탓도 있지만 시즌1은 정적인 느낌이 컸다. 시즌1의 김성훈 감독님에게 감정적인 섬세함이 있었다면 시즌2의 박인제 감독님은 화려한 액션을 잘 표현해준 것 같다.

Q. 시즌2 연출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장면은.
김은희:
중전이 옥좌에 앉아 있다가 좀비로 인해 무너지는 장면을 가장 기대했는데 잘 표현된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킹덤’을 관통하는 상징적 장면이라고 생각하는데, 중전(김혜준)의 연기도 좋았고 연출들도 정말 좋았다. 특히 서비(배두나)가 불탄 외투를 쓰고 나가는 건 대본에 없던 장면인데 잘 연출되어 만족스럽다. 대본에는 달려드는 좀비에게 불 막대를 얼굴에 꽂아버리는 내용이었다. 대본과 비교해보는 것도 소소한 재미가 될 것 같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2' 스틸 컷.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2' 주지훈 스틸 컷. 사진. 넷플릭스

Q. 주지훈이 인터뷰 중 대본이 이창에게 너무 잔인해서 감정을 이어가기 힘들었다는 말을 했다(웃음).
김은희:
‘킹덤’은 다른 인물들도 있지만 결국 이창(주지훈)의 성장을 다룬 이야기다. 집을 나온 창이 어떤 형태의 사람으로 성장해 다시 집으로 돌아가는 이야기인데, 성장을 위해선 아픔이 있어야 하고 그래야 각성이 이뤄진다고 생각했다. 감정을 분석하지 않고 이창으로서 느끼려 했기 때문에 그런 고민을 한 것 같다. 결국은 좋은 배우이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를 한 게 아닐까(웃음).

Q. 이창 캐릭터를 기획할 때 조선의 어떤 왕을 참고했는지 궁금하다.
김은희:
특정 인물을 생각하진 않았다. 이런 캐릭터의 이런 부분을 가져오면 재미있겠다고 생각했다. 이창을 두고 광해군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광해군이나 소현세자와 같이 조선왕조실록에서 이창을 연상시킬 만한 인물들이 많다. ‘킹덤’의 세계관에 맞게 여러 인물에 상상력을 가미해서 썼다.

Q. 2회 엔딩을 두고 시청자들의 반응이 뜨겁다.
김은희:
안현(허준호)의 캐릭터에 대한 고민은 시즌1에서부터 계속 갖고 있었다. 세자의 스승이자 흐트러짐이 없는 캐릭터이지만 단 한 번 잘못된 선택을 한다. 백성들을 지킨다는 이유였지만 죄 없는 백성을 죽인 죄책감을 갖고 3년을 살아온 거다. 상복을 입은 건 노모 때문이기도 하지만 수망촌의 수많은 백성에 대한 죄책감 때문이기도 하다. 그런 사람의 마지막으로 어떤 게 어울릴지 고민이 컸다.

Q. 결국 안현은 양반으로서는 생각할 수 없는 죽음을 맞게 된다. 그 고민의 산물인가.
김은희:
결국 자신을 직접 생사역으로 만들어 달라 하고 죽는 거다. 옛날 양반들은 옷깃의 흐트러짐도 없이 유교적인 것에서 벗어나질 않는데, 그런 사람이 어떻게 될지 알면서도 생사역이 되어 진실을 알리려는 건 가장 안현다운 선택이지 않을까 싶다. 쓰면서도 카타르시스를 느낀 장면이어서 어떻게 나올지 기대했는데, 허준호 선배님이 정말 멋진 연기를 보여주셨다. 좀비 중의 좀비 같을 정도로(웃음). 정말 감사드린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2' 허준호 스틸 컷.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2' 배두나 스틸 컷. 사진. 넷플릭스

Q. 시즌1에선 배고픔, 시즌2에선 피에 대한 이야기를 그렸다. 시즌3에선 어떤 주제를 보여줄 계획일까.
김은희:
시즌3는 한(恨)에 대한 이야기다. 정치란 무엇인가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이기도 하다. 당시 하층계급이 느끼는 가장 큰 아픔인 배고픔이 시즌1이었다면, 그 근원이 피에 대한 탐욕이라는 점에서 시즌2 내용을 썼다. 시즌3는 생사초에 대한 비밀을 파헤치면서 그 근원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이야기가 될 것 같다.

Q. 범팔 캐릭터의 생존력이 어마어마한 것을 두고 작가의 애정이 담긴 캐릭터란 이야기도 나온다(웃음).
김은희:
지금 제 표정이 딱 ‘엄마 미소’다. 하하. 구박받다가 사람 구실을 하는 느낌이랄까. 시즌1 당시 찌질하다며 욕을 많이 먹은 캐릭터다. 저 같은 캐릭터 같았다. 힘들면 빨리 포기하고 남들 뒤에 숨는 캐릭터를 그리고 싶었는데, 그래서인지 정이 많이 간다. 못난 아들을 잘 키워낸 기분이다. 시즌3에서도 그 아들을 성장시키고 더욱 채찍질해 장가까지 보내고 싶다(웃음).

Q. 영신 캐릭터의 과거가 일부 풀렸다. 수망촌과 착호군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고, 복수의 대상들은 이미 죽었지 않나. 시즌3에선 어떤 활약을 보여주게 될까.
김은희:
시즌3가 한에 대한 이야기라 했는데, 영신은 당시 한을 가졌던 하층계급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이다. 시즌2에서 영신의 비하인드를 풀지 못해 아쉬웠는데, 시즌3를 통해 착호군 시절이나 과거가 많이 보이는 이야기가 나올 것 같다.

Q. 전지현의 출연은 큰 화제가 됐다. 왜 그가 북녘에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여러 추측이 나오고 있는데.
김은희:
원래 북쪽과 압록강, 개마고원에 대한 관심이 많다. 그런데다 시즌 1, 2를 쓰면서 생사초에 대해 더욱 구체화를 시키다보니, 생사초가 차가운 성질을 좋아하는 풀인 만큼 북방이 원산지면 어떨까 생각하게 됐다. 자연스럽게 북쪽으로 확장된 셈이다. 북방에서 가장 한이 많은 계급은 여진족이지 않나. 아신(전지현)은 여진족의 여인으로 생각하고 있다.

김은희 작가. 사진. 넷플릭스

Q. 전지현의 출연 계기도 궁금하다.
김은희:
원래 팬이었어서 개인적인 친분으로 인사드린 적이 있는데 전지현도 ‘킹덤’을 재밌게 봤다고 들었다. 여진족의 여전사 느낌이 전지현과 잘 맞을 것 같아서 출연을 제안 드렸는데 흔쾌히 받아주셨다. 출연한 모습을 보니 빨리 시즌3에서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지리산’에 대한 이야기도 자연스럽게 나왔는데, 전지현은 도회적인 느낌이 있으면서도 몸을 정말 잘 쓰는 배우다. 그런 배우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이질적 공간인 지리산을 배경으로 활약하는 걸 보고 싶어서 구상하게 된 작품이다. 그 역시도 흔쾌히 받아주셔서 좋은 인연을 이어가게 됐다.

Q. 중전은 욕망에 차 있으나 장기적인 계획을 구상하진 않은 인물이다. 다소 맹목적인 인물로 그린 이유가 있을까.
김은희:
중전은 계략 자체에 한계가 있었다. 모든 것을 비밀로 할 수 없을뿐더러 아버지나 오라버니 없이는 모든 걸 숨길 수 있는 힘이 없다. 야망은 있으나 구체화시킬 수 있는 두뇌나 체력은 갖지 못한 상태의 중전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김혜준의 마스크가 16~17살 정도의 어린 중전 같다는 느낌이 있었다. 중전에 잘 어울리는 인물이라 생각한다.

Q. 이창이 스스로 왕위를 포기하는 대목에선 여러 의견이 오갔다.
김은희:
이창은 혈통에서 자유로울 수 없던 서자다. 창이는 유교의 몇 가지 원리와 같은 책으로만 정치를 배웠다가 백성들의 피폐해진 삶을 보고 기득권층의 잘못된 행동이 백성들에 고스란히 영향을 미친다는 걸 몸으로 깨달았다. “나는 해원 조씨와 다르다”고 말하듯 이창은 핏줄에 집착하는 조학주(류승룡)와는 다른 사람이다. 모든 글과 드라마엔 호불호가 존재할 수밖에 없는데, 나는 이창이 그런 선택을 하는 인물이라 생각해서 그런 대본을 썼다.

Q. 시즌2는 시즌1에서 시작된 이야기의 마침표 같은 느낌이 강하다. 시즌3는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로 시작하게 되나.
김은희:
시즌 1, 2는 집을 나왔던 이창이 집으로 돌아가는 이야기다. 시즌3에선 인물들이 모두 연결돼 있다. 새로 소개할 필요 없이 이 인물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다 알고 있지 않나. 그래서 또 다른 선택을 하게 되는 인물들을 보며 새로움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새로운 악역도 나오지만 기존 인물이 변화하는 의외성도 있다. 인물들이 가진 비하인드를 살펴보면 ‘이 사람이 이런 사람이었구나’라고 생각하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2' 주지훈 스틸 컷.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2' 스틸 컷. 사진. 넷플릭스

Q. 생사초가 물과 불을 만나 변이가 일어난다는 게 밝혀졌다. 서비가 언급한 ‘생사초의 더 큰 비밀’이란 무엇일까.
김은희:
원래부터 기생충을 좋아하는데 바이러스와 세균 등의 특징을 조금 변형시켜 만든 게 생사초에 붙은 기생충의 알이라는 설정이다. 실제로도 물속에 들어가면 빠져나오는 기생충이 있다. 그런 특성을 잘 보면 생사초가 어떤 풀인지 유추 가능할 것 같다. 그리고 생사초가 찬 성질을 좋아하는 풀인 만큼 북방이 원산지고, 북방의 누군가가 조선 땅에 어떻게 퍼뜨릴지를 보는 게 시즌3의 재미 중 하나가 될 예정이다. 

Q. 시즌3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가 이미 나와 있는 것 같다. 
김은희:
시즌2가 잘 되지 않으면 내가 구상한 걸 쓸쓸히 휴지통에 버려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다행히 반응이 좋은 것 같다. 시즌3를 할 수 있다면 최대한 빨리 더 좋은 이야기로 선보이고 싶다. 저도 한국 사람이라 그런지 오래 기다리는 게 싫다(웃음). 저 역시도 빨리 보고 싶다. 그리고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6부보다는 적어도 8부 가량의 이야기로 보여드리고 싶은 바람이다.

Q. 시즌2에서는 민치록(박병은)과 이강윤(김태훈) 등 새로운 인물이 추가됐다.
김은희:
세도정치기의 힘든 정치 상황이지만 자기 직분에서 최선을 다하려 한 사대부도 있을 거라 생각하고 만든 캐릭터들이다. 고지식해서 직분을 다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게 곧 자신의 자존심이었던 사람도 있다. 두 사람의 캐릭터는 시즌2보다 시즌3에서 더욱 풀릴 내용이 많다. 시즌3를 기대해 달라(웃음).

Q. 일반 좀비물이 감염이라는 키워드에만 집중한다면 ‘킹덤’은 감염 여부가 경우에 따라 나뉜다. 그런 면에서 더욱 획기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데 어떻게 구상하게 됐나.
김은희:
저희끼리는 1차 감염자, 2차 감염자, 3차 감염자로 나눠 부르기도 했다. 1차 감염자는 탐욕 때문에 좀비가 된 거고, 2차 감염자는 배고픔 때문에 좀비가 됐다. 탐욕으로 만들어진 좀비는 전염이 되지 않지만 배고픔 때문에 좀비가 되면 전염이 된다는 상징성을 주고 싶었다. 탐욕은 꿈꾸는 자만이 갖는 욕망이지만 배고픔은 누구나 가진 본능이니까 좀 더 전염성이 강하다고 봤다. 그리고 열을 가하면 폭발적으로 전염되는 이유는… 시즌3에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웃음).

김은희 작가. 사진. 넷플릭스

Q. 캐릭터마다 서사와 만듦새가 탄탄하다. 쉽게 죽이기 아까웠을 것 같은데(웃음).
김은희:
지은 죄의 유무에 따라 죽음을 맞게 됐다. 책임감이 강한 사람일수록 지은 죄에 대한 죄책감도 크지 않나. 죄에 따라 어느 깊이로 용서받을 수 있을지를 고민했는데, 큰 죄책감은 죽음으로만 대치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특히나 안현은 더 그랬다. 덕성(진선규)은 빨리 퇴장시켜 아쉬움이 든다. 살아남았다면 영신과 비하인드를 보여드릴 수 있었을 텐데 그 장면에서의 죽음은 덕성이 아니면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아서 어쩔 수 없이 죽였다.

Q. 시청자 입장에서도 6부 분량은 아쉬운 면이 있다. 시즌 1, 2에서 분량 때문에 생략한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다.
김은희:
생략된 부분이 정말 많다. 영신이와 안현 대감의 비하인드가 있었다. 영신이가 어떻게 알고 지율헌까지 찾아가 이승희 의원을 만나려 한 건지, 3년 전 전쟁에서 돌아왔을 때 생사초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 덕성과는 어떤 관계가 있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거의 다 생략됐다. 그런 면에서 덕성 역의 진선규가 빨리 죽음을 맞게 된 게 아쉽다.

Q. 세자의 성장과 생사초의 비밀을 풀어가는 서비가 시즌2의 핵심 서사였다. 시즌3에서 두 캐릭터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
김은희:
지금 이창의 주변엔 우군들이 많다. 그 우군들이 시즌3에선 어떻게 변화하고 서로에게 어떤 식으로 작용하게 될지가 새로운 관전 포인트다. 서비는 이창을 따랐다고 하기 보다는 옳은 길을 가는 이창을 따른 것이고, 이창은 좋은 왕이 되는 길을 따른 거다. 서로의 목적이 변화된다면 다른 길을 택할 수 있지 않을까. 시즌3에서는 그 관계의 변화를 재밌게 보실 수 있을 거다. 많이 기대해 달라(웃음).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