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1차 선거대책위원회의.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비례의석 확보를 위한 연합정당 합류 가능성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논의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3일 오전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아직 공식적으로 논의되거나 거론된 적 없다"며 "여러 정당 관계자들도 포함된 단위에서 논의를 시작하고 제안을 하고 있다. 원내정당은 부정적 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민주당은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감수했고 그것이 소수정당이 원내 진출해서 국민의 의사가 비례적으로 반영되는 차원이라고 생각했다. 도입 취지에 맞게 시민사회 플랫폼 협치정당 제안에 대한 검토 필요성을 살펴볼 필요는 있겠다"고 덧붙였다.

연합정당 구성을 추진하고 있는 정치개혁연합은 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창당준비위원회 결성을 신고할 예정이다. 정치개혁연합은 현재 친여 성향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민주당과 정의당, 녹색당 등이 뭉쳐 비례후보를 내는 비례용 연합정당 창당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연합정당 합류 가능성은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처음 언급했다. 그는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군소정당들이 최대한 원내에 진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본질인 만큼 그 취지를 살리는 게 중요하다"며 "당장 민주당 의석수를 확보하자는 게 아니라 (협치) 취지에 부합한다면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후 정의당과 민생당 박지원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의 연합정당 합류 가능성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 의원은 3일 오전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자발적이라면 어쩔 수 없었겠지만 미래한국당을 비난했기 때문에 명분도 없고 시기도 늦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정의당 강만식 대변인은 2일 오후 "미래통합당의 의석 확보를 막아보자는 그 마음은 이해한다. 그러나 이런 선택은 민주주의의 대의에 부합하지 않는다. 비례용 임시가설정당’을 세우자는 제안은대국민 명분은 없다는 것이 정의당의 확고한 판단"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선거연합정당 참여는 독자적으로 비례정당을 창당하는 것과는 다르다며 선을 그으면서도 소외됐던 정치 세력의 제도권 정치 진입을 촉진 하는만큼 연동형 비례대표제 취지에도 어긋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어 검토 수순으로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한 당직자는 미디어SR에 "민주당 참여 여부에 따라 정치개혁연합이 총선 변수로 작용할 것이 분명함으로 실질적으로 검토는 이뤄질 수밖에 없다"면서 "미래통합당의 꼼수를 막느냐 대의명분에 따르느냐 선택의 기로가 맞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