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제공: 국토교통부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국토교통부가 '광역교통 2030'을 선포하고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재편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광역교통 2030'을 발표하고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의 3대 목표를 제시했다. 

대광위는 3대 목표에 따라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버스·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의 4대 중점 과제를 내세웠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대광위는 수도권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을 구축해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 수혜지역에 해당하게 만들 계획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급행철도 A노선, 신안산선을 계획대로 2023년, 2024년까지 준공하고 B·C 노선은 조기착공을 추진할 뿐 아니라, 서부권 등에 신규 노선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하고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외곽지역 이동 시에는 일반 철도로 이동하는 트램-트레인 도입도 검토한다. 주요 간선의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도 신설한다.

두 번째로 광역버스 운행노선의 대폭 확충과 함께 정류장 대기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전 노선으로 예약제를 확대하는 등 서비스를 향상한다.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 서비스도 도입해 기존 광역버스보다 이동 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계획이다.

도심형, 회차형, 철도연계형으로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정비해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한다. 또한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내년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세 번째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기준을 두 배로 강화해 쪼개기 및 연접개발 방식으로 개선대책 수립을 회피하는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신도시 초기 입주단계에서 개선 사업 지연으로 나타나는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광역교통특별대책지구 제도를 도입하고 광역버스 운행, 환승 정류장 설치 등 즉시 시행 가능한 특별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내년부터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를 운행하는 등 대중교통 수단을 CNG, 수소 등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고 역사에 공기 정화 시설을 확충해 '미세먼지 안심지대'로 조성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광역버스, GTX 등 전통적 대중교통 수단과 전동킥보드, 공유자전거 등의 공유형 이동수단을 결합해 출발지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자가용 수준의 끊김 없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대광위는 "도시 내 모든 교통수단을 분석해 개인별 최적 통행 플랜을 제시하고, 일괄 예약과 결제가 가능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광역교통 2030'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수도권 내 주요 거점과 서울 도심이 30분 내로 연결돼 출퇴근 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광역알뜰교통카드 활용으로 대중교통비가 최대 30% 절감되며, 환승 및 대기 시간도 30% 이상 단축된다.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과 관계자는 31일 미디어SR에 "총 6개 사업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안으로, 사업별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것도 있고 앞으로 협의를 진행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면서 "10년간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로드맵을 통합해서 이번에 발표한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